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당과 김수민 의원이 리베이트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고 있다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검으로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3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검으로 출석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김수민 의원과 국민의당이 책임 소재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김 의원 측은 국민의당이 문제의 허위 계약을 지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당은 김 의원 측의 주장을 두고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고 있다.

지난 23일 오전 검찰에 출석해 24일 새벽 2시 30분께 검찰 청사를 나선 김 의원은 당의 지시가 있었는지, 왕주현 사무부총장의 지시에 따른 것인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 의원 측이 검찰에 제출한 변호인 의견서에 따르면 문제의 허위 계약이 국민의당의 지시로 이루어진 것은 물론이고 심지어 조사가 시작되자 허위진술까지 지시했다고 한다.

조선일보는 김 의원 소개로 국민의당과 TV광고 계약을 맺었던 광고대행업체 대표가 선관위 조사가 시작된 직후 왕주현 전 국민의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당과 상관없는 일로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김 의원 측이 변호인 의견서에서 진술했다고 24일 보도했다.

결국 김 의원 측은 계약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관련 회사들에 리베이트를 달라고 했더라도 자신들은 그런 사실을 몰랐고 아무 관계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국민의당은 "피의자인 김 의원을 보호하기 위한 일방적 진술로 판단한다"고 했다. 김 의원과 당 사무처 사이에 서로 다른 진술을 하며 상대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양상인 것이다. (조선일보 6월 24일)

이에 대해 김경록 국민의당 대변인은 한겨레에 "김 의원 쪽 주장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다. 우리 당과 리베이트는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앞으로 밝혀져야 할 것은 국민의당의 지시 여부 뿐만이 아니다. 당시 당 사무총장이었던 박선숙 의원의 개입 여부는 국민의당의 앞날을 가름할 수도 있는 사안이다.

아직까지 박 의원의 개입 여부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정황상 당시 회계 부문의 총괄책임자였던 박 의원의 승인 없이는 이러한 허위 계약이 불가능했으리라는 게 중론이다.

선관위는 B사와 S사가 브랜드호텔과 하도급 계약을 맺고 2억원 가까운 돈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이 상당한 의견 교류를 했다고 보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들도 "왕 부총장이 박 의원 결재 없이 회계 처리 등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그런 위치가 아니었다"고 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당이 김 의원의 브랜드호텔을 선거홍보업체로 선정하는 데도 역할을 했다. 김 의원 측 의견서에는 "지난 2월 중순 박 의원과 왕 부총장이 인재영입위원장이던 김영환 전 의원의 소개로 찾아왔다"고 돼 있다. (조선일보 6월 24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잘 알려진 박 의원의 개입이 확인될 경우 국민의당과 안 대표 모두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피하기 어렵다. 검찰은 박 의원을 27일 소환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국민의당 #총선 #리베이트 #김수민 #박선숙 #안철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