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 여성의 절반이 꿈을 포기하고 있다(동영상)

  • 구세라
  • 입력 2016.06.24 05:45
  • 수정 2016.06.27 07:49
ⓒSK-II

세계 여성 절반이 각박한 현실 탓에 꿈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는가. 스킨케어 브랜드 SK-II가 5월 실시한 ‘글로벌 드림 서베이’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등 총 14개국 5,484명 여성 중 50% 가까운 응답자가 자신의 꿈을 포기한 상태라고 답했으며, 현재 삶에 만족하지 못했다. 특히 아시아 여성은 서구 여성보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꿈을 잃어가고 있다는 비율이 더 높았다.

한국 여성의 67%가 ‘나는 꿈을 포기했다’고 답해, 일본 여성(81%) 다음으로 많았는데, 그녀들이 어릴 적 꿈을 이루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경제적인 어려움(51%) 때문이었다. 안정적인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하는 두려움(21%)이 그 뒤를 이었다.

SK-II는 이렇듯 현실의 벽 앞에서 꿈을 잊어버린 여성들을 위해 ‘Dream again’ 영상을 제작했다. 여성들을 특별한 상담에 초대해, 지금은 너무나 멀어져 버린 꿈의 기억을 되살려 본 것. 무엇보다 아직은 꿈으로 가득한 아이들이 카운셀러가 되었다는 사실이 마지막에 공개되며 그녀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아이들은 ‘이어 피스(ear piece)’를 통해 그녀들에게 어릴 적 꿈이 뭐였는지, 지금은 꿈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리고 그녀들은 왜 그 꿈을 포기했냐는 질문에 아래처럼 답했다.

“돈은 벌어야겠고, 꿈은 남아있는데, 이 두 가지를 잡기는 힘드니까” (00:58)

“어렸을 때는 실패를 해도 계속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지금은 하면 안 될 것 같아서” (01:25)

“사람들은 아기 키우는 이야기만 하고 “네 꿈이 뭐니” 이렇게 묻지는 않으시잖아요” (02:43)

“왜 눈물이 나려고 그러지”라며 글썽이는 그녀들에게 아이들이 '어떤 말(02:57)'을 전했는지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영상처럼 아직도 많은 여성들은 사회적 제약, 치열한 경쟁, 육아 부담, 낮아진 자존감 등 다양한 현실적 요인들로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일과 육아의 양립이 힘든 남성 중심의 사회적 구조 속에서 여성 한 개인에게만 도전을 멈추지 말라고 선뜻 말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성들이 용기를 내 다시, 꿈을 다짐해야 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앞선 드림 서베이에 따르면, 자신의 꿈을 추구하고 있다고 응답한 여성 가운데 82%가 현재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다고 했으며,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을 성공으로 정의한 것. 최근 대한민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국민 서베이’ 결과에서도 70.3% 가 꿈을 꾸기에 현실이 각박하다면서도, 인생에 있어 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88%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니 행복한 인생을 원한다면, 목표가 명확한 꿈을 꾸라. 당신의 꿈은 때때로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나 하나만을 위해서건,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서건 어린아이처럼 꿈을 되새기며 사는 자신을 토닥여 줄 것. 언젠가 그 꿈을 이룰 생각으로 팍팍한 현실마저도 용기 있게 버틴다면 그보다 기특한 삶이 또 있을까. 다음 11가지 팁이 일상에서 당신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줄 테니 참고하자.

*일상에서 자신의 꿈을 기억하고 유지하는 ‘꿈 팁’ 11가지

1. 꿈은 머리에만 담지 말고, 가장 좋은 노트에 친필로 써 둬라.

2. 주변 정리정돈을 잘 해라. 당신의 집중력과 몰입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당신을 빛내 줄 좋은 옷과 신발은 꼭 하나 장만해 둬라. 좋은 곳으로 데려다줄 것이다.

4. 거울을 보며 가끔 하루에 감사했던 일 한 가지, 자신의 장점 세 가지를 말해라.

5. 지인 가운데 꿈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을 정해라. 모임을 만들어도 좋다.

6. 하루 10분, 간단하게라도 운동해라. 몸이 건강해야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7. 흥미와 재능을 키울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등록해라. 온라인 무료 강의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일석이조다.

8. 작은 포기와 실패들이 당신의 큰 꿈을 막진 않는다. 과거의 문은 닫아라.

9. 동네를 걸어 다니고, 세계를 여행하라. 지금 당장!

10. 꿈을 꾸고 성공한 사람들이 남긴 말이나, 삶의 의욕을 북돋는 좋은 글을 자주 읽어라.

11. 더 이상 나아갈 힘이 없을 땐, 눈을 감고 이렇게 말할 미래를 상상하라. "그들은 내가 할 수 없을 거라 말했죠. 그래서 전 해내고 말았어요."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어 나가는 여성은 행복하다. 만약, 당신이 꿈이 있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릴 때가 온다면, “꿈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라고 전하는 아이들의 목소리를 다시 기억하자. SK-II는 #체인지데스티니 캠페인을 통해, 태어날 때부터 정해졌다고 생각하는 운명에 맞서 싸우며 사회적 제약을 뛰어넘어 꿈을 이루는 당신을 앞으로도 응원할 것이다. Dream again. Change destiny.

* 이 콘텐츠는 SK-II의 지원으로 제작된 네이티브 애드 (Native AD)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sk-ii #여성 #캠페인 #꿈 #어린이 #드림어게인 #change destiny #marriage market #dream again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