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말 듣기 싫은 평양냉면 힙스터들의 '면스플레인' 5선

  • 박세회
  • 입력 2016.06.16 12:04
  • 수정 2016.06.17 06:43

평양냉면이 수요미식회 등에서 두 번이나 조명을 받고, 뮤지션들 사이에선 평냉계가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다. 메밀 면에 차게 식힌 진한 고기 육수를 부어 먹는 그 맛이야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맛이지만, 가끔 뒤늦게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남들 앞에서 애정을 지나치게 과시하고 한다.

이런 평양냉면에 대한 애정의 과시를 '물냉부심'이라 하고 물냉 부심이 지나치면 남을 가르치려고 들면서 '면스플레인'(냉면에 대해 자꾸 가르치려 드는 자세나 마음가짐)을 하게 된다.

물냉 힙스터들이 자주 하는 '면스플레인'을 몇 개 추려봤다.

1. 너, 설마 비빔냉면 먹니?

'여기서 그걸 왜 먹냐'는 말 정말 싫다. 비빔냉면을 먹는 건 절대 잘못된 일이 아니다. 우래옥 비냉이 얼마나 맛있는지 알기는 하니?

2. 가위로 면 자르지마

그렇게 가위로 잘라먹지 말라고 잔소리 잔소리를 한다. 평양냉면은 가위로 잘라먹는 거 아닌 거 아는 사람도 네가 그런 말 하면 엄청 잘라먹고 싶어지거든?

3. 식초 겨자는 죄악

평냉 힙스터 족 중 '순수 평냉 파' 계열이 특히 이런 면스플레인을 엄청 많이 한다. 마치 식초나 겨자를 치면 평양냉면의 순수성이 더럽혀지기라도 하듯이 말이다. 내 맘이야. 내 맘이라고!

4. 메밀 함량이 낮아

'거기는 메밀 함량이 너무 낮아', '전분으로 만든 함흥냉면은 왜 먹니?' 평냉 힙스터 족 중 '순수 메밀 파'가 자주 하는 면스플레인. 면이 뚝뚝 끊어지는 100% 메밀면이 최고인 줄 아는 사람들. 그러나 사실 최고로 치는 메밀 면의 대부분은 100% 순 메밀면이 아니며 전문가들은 보통 메밀과 전분 8:2의 비율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본다. (수정 : 우래옥에서 따로 주문이 가능한 순면은 100% 메밀면.)

5. 궁금하지 않은 너의 평양냉면 순위

아무도 묻지 않았는데 냉면 한 그릇 먹으면서 자신이 사랑하는 평양냉면집 순위를 쭉쭉 읊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정말 안 궁금하니까 평양냉면 순위 좀 정하지 말아 줄래? 아니 정하는 건 좋은데 우리한테 말하진 말아줄래?

한편 평양냉면을 두고 왜 이리 난리들이냐는 데 대해 한 트위터 사용자가 재밌는 의견을 내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평양냉면 #함흥냉면 #면스플레인 #물냉부심 #평냉부심 #먹거리 #라이프스타일 #미식 #식도락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