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국민의당 공식 입장이 나왔다

  • 원성윤
  • 입력 2016.06.15 10:37
  • 수정 2016.06.15 10:41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15일 김수민 의원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자체 진상조사 결과 "홍보업체의 자금이 국민의당으로 들어온 것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 단장인 이상돈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진상조사단은 국민의당의 매체광고 대행사인 S사와 선거공보 대행사인 B사가 각각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에 지급한 1억1천만원과 6천820만원이 국민의당으로 흘러들어왔는지를 조사하는 데 집중해왔다.

선관위는 이 자금을 사실상 국민의당으로 들어간 리베이트로 보고 검찰에 고발했다.

이 최고위원은 국민의당과 S사와 계약을 맺은 데 이어 S사가 브랜드호텔와 하청 계약을 맺은 3자 계약관계에 대해 "광고대행업계에선 이렇게 하는 게 통상적 절차"라면서 "S사는 브랜드호텔이 선택한 회사로 S사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이를 통해 받는) 광고대행 수수료를 (브랜드호텔과) 나누는 형태"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S사가 광고대행 수수료를 브랜드호텔과 나눈 데 대해 광고기획에 대한 용역서비스 대가라고 설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방송사 광고안과 인터넷 배너광고안을 브랜드호텔에서 제작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통상 기획 디자인 업체인 브랜드호텔이 선거공보업체 매체광고대행사에 하청을 주는 게 정상인데 계약과정이 반대여서 '일감 몰아주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감 몰아주기라기보단 시급한 총선 과정에서 브랜드호텔과 일을 하기로 이미 양해가 된 상황에서 당의 전략적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브랜드호텔이 다 합쳐서 3억 원을 받았으면 (금액치고는) 엄청나게 많은 일을 했다고 본다"고 옹호했다.

선관위가 애초 김 의원을 국민의당에 소개한 김 모 교수와 프리랜서 카피라이터 등이 포함돼 선거 홍보업무를 한 '국민의당 TF'에 대해 국민의당 소속 팀으로 간주한 것과 관련, 브랜드호텔의 내부 팀일 뿐이라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6천만원의 체크카드가 리베이트로 '국민의당 TF'로 들어왔다는 선관위의 발표에 대해서는, "S업체가 카피라이터에 (별개로) 6천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라며 "이미 체크카드를 발급은행에 반납했다"고 해명했다.

'정당한 용역 대가라면 굳이 반납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이해해주실 게 젊은 사람들이 선관위에 불려가고 '패닉'에 빠졌다. 벌써 이게 한 달 전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 #리베이트 #김수민 #정치 #이상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