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경환은 대우조선 지원에 대해 "한 점 부실도 은폐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10일 오전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6 정책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10일 오전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6 정책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은 10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재임 시절 이행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유동성 지원이 당시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핵심 실세들의 일방적 결정에 따른 것이었다는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의 주장에 대해 "채권단의 협의를 거친 것으로 전혀 문제없다"고 해명했다.

최 의원은 이날 경기도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대 국회 첫 의원 연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 전 회장이 자신의 주장이 과장되게 보도됐다고 이미 해명했다"면서 "홍 전 회장이 당시 (산은)안을 가져와서 보고했지만 산은 의견을 100% 받아들일 수는 없어서, 내가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당시 홍 전 회장에게 '구조조정 개혁을 더 강도 높은 것으로 하고, 주채권자인 산은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게 없으면 휴지 조각이다'라고 했고, 산은 노조에서는 처음엔 턱도 없다며 며칠을 버티다가 동의서를 가져와 채권단 안으로 집행된 것이 전부"라며 "그 일과 관련해 한 점 부실도 은폐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은에서는 '내 책임이 100억 원인데 110억 원을 왜 내라고 하느냐'는 불만이 있을 수는 있겠으나, 그런 이해관계를 (채권자들끼리) 조정해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당시 의사 결정 과정이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통한 '밀실 결정'이었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채권단에서 알아서 하라고 두면 해결이 안 되니까 그랬다"면서 "장소가 왜 그곳인지를 문제 삼는데, 부처에서 회의하면 바로 알려지니까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주지 않느냐. 그런 불가피성 때문에 청와대 내부에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회의록이 없었던 것은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회의록이 없다고 할 게 아니다. 채권단 자료가 다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홍 전 회장도 이날 오후 산은을 통해 해명자료를 내고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을 금융당국 등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한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지원 규모 및 분담 방안 등은 관계기관 간 협의 조정을 통해 이뤄진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 최경환, "전관예우를 발휘해 확실히 예산 보내주겠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산업은행 #홍기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