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총기난사 : 4명 사망·5명 부상

  • 허완
  • 입력 2016.06.09 05:10
  • 수정 2016.06.09 05:15
Israeli policemen work inside a restaurant following a shooting attack that took place in the center of Tel Aviv June 8, 2016. REUTERS/Baz Ratner     TPX IMAGES OF THE DAY
Israeli policemen work inside a restaurant following a shooting attack that took place in the center of Tel Aviv June 8, 2016. REUTERS/Baz Ratner TPX IMAGES OF THE DAY ⓒBaz Ratner / Reuters

8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의 경제수도 텔아비브 도심의 국방부 근처 관광명소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4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스라엘 경찰은 용의자인 팔레스타인인 2명을 현장에서 제압하고 달아난 공범이나 배후 조력자가 있는지 수사에 들어갔다.

부상자 5명 가운데 4명은 중태인 것으로 전해져 사망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관측되고 있다.

이스라엘 당국은 이번 공격을 팔레스타인의 테러로 규정했다.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동예루살렘이나 서안 지역에서 발생하던 폭력사태가 번화한 도심으로 번졌다는 점 때문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 경찰에 따르면 이날 저녁 용의자 2명은 카페, 술집, 식당이 밀집해 인파로 붐볐던 텔아비브 중심가 사로나 시장에서 시민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하기 시작했다.

현지 방송 채널10이 공개한 현장 CCTV를 보면 괴한들은 정장 차림으로 식당에서 식사하다가 갑자기 테이블을 박차고 나와 총을 꺼내 들어 공격했다.

경찰은 용의자들이 사용한 총기가 연사가 가능한 자동소총이었다고 밝혔다.

사로나 시장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텔아비브 인기 관광명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길 건너편에 이스라엘 국방부 청사가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범행에 주목할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출동한 경찰은 용의자들에게 총을 발사해 현장에서 체포했다.

용의자 한 명은 경찰의 총격에 다쳤으나 다른 한 명의 생사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사촌 사이인 용의자들은 이스라엘이 점령한 요르단강 서안지역에 있는 팔레스타인 헤브론 남부 마을 야타 출신이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갈등이 8개월 전부터 고조되기는 했으나 구체적인 범행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스라엘 현지 TV방송의 화면에는 사건 당시의 긴박한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다.

경찰이 괴한들을 제압하기 위해 총을 발사하자 공포에 질린 시민들이 비명을 질렀다.

현장에 있던 한 시민은 "총소리를 듣고 바로 테러 공격이라는 걸 알았다"며 "아기와 유모차를 들고 빛의 속도로 뛰면서 아직 상황 파악이 안 된 사람들에게 얼른 도망가라고 소리쳤다"고 전했다.

사건 직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안보 당국자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마크 토너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내 이번 사건에 대해 "끔찍한 테러 공격"이라며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비열한 공격으로 절대 정당화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갈등 수위가 높아지면서 지난 6개월간 총기나 예기를 사용한 팔레스타인인의 공격에 이스라엘인 31명과 미국인 2명이 숨졌다.

이 기간 이스라엘군의 대응 공격으로 사망한 팔레스타인인은 196명이며 이들 중 134명이 공격을 시도하다가 정당방위에 따라 살해됐다는 게 이스라엘의 설명이다.

최근 팔레스타인인의 공격은 대다수 이스라엘이 점령한 동예루살렘이나 서안 지역에서 발생한 까닭에 이번 텔아비브 총기난사 사건으로 번화한 도시에서도 경계심이 높아지고 있다.

4 dead in Tel Aviv terror attack - CNN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텔아비브 #베냐민 네타냐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