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들을 가진 아버지로서, 스탠퍼드 성폭행범 브록 터너의 아버지에게 보내는 편지

친애하는 터너 씨,

당신의 아들 브록에 대해 판사에게 보낸 편지를 읽었습니다. 성폭행 혐의에 대해 관대한 판결을 요청하는 내용이었죠.

나는 당신이 이해했으면 하는 게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당신 아들을 무척 사랑할 것이듯, 나 역시 내 아들을 무척 사랑하는 아버지로서 이 편지를 씁니다.

브록은 피해자가 아닙니다.

브록의 피해자가 피해자입니다.

그녀가 상처를 입은 사람입니다.

브록은 가해자입니다.

만약 브록의 인생이 '깊은 변화를 거쳤다'면 그건 브록이 다른 인간을 끔찍하게 변화시켰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다른 사람을 악용하겠다는 부끄러운 선택을 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아들이 징역을 살게 될, 부끄러울 정도로 짧은 6개월에 비해 훨씬 더 오랜 시간 동안 이 젊은 여성은 이 일의 여파를 겪어야 합니다. 그녀는 그의 '20분의 행동'에 의한 상상도 할 수 없는 트라우마를 여생에 걸쳐 겪어야 하며, 당신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는 게 바로 문제입니다.

그래서 젊은 남성들이 계속해서 여성들을 강간하는 겁니다.

그래서 책임을 지지 않고 여성의 몸에 마음대로 무엇이든 해도 된다고 믿는 남성들이 너무나 많은 겁니다.

정말 많은 성폭행 피해자들이 앞으로 나서지 않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백인의 특권이 실재로 존재하고 은밀히 퍼져 있으며, 특권을 지닌 사람들은 그 사실조차 모르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당신이 편지에서 아들을 인간답게 보이게 하려 노력한 것은 이해합니다. 판사에게 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 수영 연습, 아버지로서 당신에게 남아있는 다정한 기억들을 이야기했죠. 하지만 솔직히 말해 난 그딴 것은 아무래도 좋습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당신의 딸이었다면 당신도 분명 마찬가지였겠죠.

이 젊은 여성에게도 좋아하는 간식과 운동이 있었겠지요. 그리고 그녀의 부모들은 그녀를 위한 멋진 계획을 세워놓고 있었을 겁니다. 그 계획에 이 악몽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겠죠.

여기서 당신의 아들이 동정을 받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없습니다. 그는 폭행범입니다. 그는 강간범입니다. 이런 현실이 당신에게 얼마나 괴로울지 나는 아버지로서 상상할 수 없지만, 그러나 이건 사실입니다.

브록은 무력한 젊은 여성을 성폭행했으므로 성범죄자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다른 인간에게 저지른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은 한 번이라도 너무 많기 때문이며,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일을 무를 수는 없기 때문이며, 다른 사람의 기본적 존엄을 이렇게나 존중하지 못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사람들은 알고 보호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런 등록 절차가 있는 겁니다.

당신의 아들이 예전에는 쓰레기통 옆에서 다른 여성을 강간하지 않았다는 건 브록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살면서 단 한 명만 강간했다고 해서 칭찬을 받지는 않습니다. 나는 당신의 아들이 괴물이라고는 믿지 않지만, 그는 괴물처럼 행동했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물론 그 행동이 브록의 인생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며 아주 깊은 의미를 가집니다.

터너 씨, 분명히 말해두는데, 지금 해야 할 이야기는 '알코올과 성적 난잡함'은 아닙니다. 젊은 남성들은 선택을 할 수 있고, 그 선택이 그들을 규정하며, 그건 유혹이 크고 기회가 많을 때의 선택이라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실은 그런 순간에 우리의 인간성이 가장 잘 드러납니다. 우리가 쉽지만 잘못된 일을 하지 않을 때, 우리는 진실성과 품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부모로서 우리는 우리 자녀를 통제하지 않습니다. 부모들은 대부분 이걸 이해합니다. 통제하려는 우리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은 실패하고 쓰러지며, 우리가 절대 허락하지 않을 일을 합니다. 비록 당신의 편지에서 잘 느껴지지는 않지만, 지금이 그런 경우이길 나는 진심으로 바랍니다. 당신은 이 범죄의 생존 피해자보다는 당신의 아들에게 더 많은 공감과 선의가 가길 바라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그건 피해자, 혹은 지켜보고 있는 젊은 남녀들에겐 부족할 뿐입니다.

그녀의 이야기는 여기에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아들을 사랑합니다. 마땅히 그래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내린 끔찍한 결정의 책임을 지고, 사회에 대한 빚을 주어진 대로 갚고, 구원의 길을 찾고, 당신이 말한 것처럼 세상에서 위대한 일을 해내라고 가르칠 정도로 사랑해 주십시오.

그러나 지금으로선 아버지로서 다른 아버지에게 말하는데, 우리의 자녀들에게 더 나은 행동을 하라고 가르치는 걸 도와주십시오. 우리가 더 나은 행동을 하는 걸 보여줌으로써 말입니다.

허핑턴포스트US의 To Brock Turner's Father, From Another Fath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폭행 #스탠퍼드 #여성 #국제 #수영선수 #성범죄 #브록 터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