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몬산토와 사업적 거래를 하지 말아야 할 8가지 이유

A demonstrator holds a banner protesting against Monsanto Co during an event commemorating
A demonstrator holds a banner protesting against Monsanto Co during an event commemorating ⓒSTRINGER Mexico / Reuters

석탄 업계를 성공적으로 조금씩 쓰러뜨리고 있는 것 같은 공식이 있다. 이길 수 없는 것은 재정적으로 고립시켜라.

하지만 반 GMO 비영리단체인 책임있는 기술 연구소의 제프리 M. 스미스 이사의 타겟은 쇠락해가는 공해 산업인 석탄 산업이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사악한 기업’이라고 불린 바 있는, 농약 및 생명 공학 기업 몬산토다.

허핑턴 포스트가 입수한 투자자들에 대한 공개 서한에서, 스미스는 생명공학 옥수수 종자 판매 저조를 비롯한 재정적 역풍 때문에 몬산토가 취약해 졌다고 말했다. 올해 초 3,600명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증거로 꼽았다.

스미스는 몬산토에게 맞서는 것으로 커리어를 쌓았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2003년에 비영리단체를 설립한 그는 GMO, 특히 더 크게 자라거나 살충제가 필요없도록 조작한 과일과 채소에 반대했다. 스미스와 같은 활동가들은 GMO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규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유전자 조작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업계는 이익보다 기업의 임무를 우선시하기 시작했다. 몬산토는 스스로를 늘어나는 세계 인구에 식량을 공급하는 거대 농업 기업으로 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몬산토는 소송을 일삼고, 비밀스럽고, 몬산토의 제품이나 부도덕한 것으로 보이는 관행을 비판하는 사람들과 싸우는 것으로 악명 높다.

언급을 요청하자 몬산토의 대변인은 “스미스 씨의 서한에 담긴 루머와 잘못된 정보는 소비자들에게 혼란과 우려를 야기하려고 의도된 것이다. 스미스 씨가 우리 제품의 안전성 등 우리의 사업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지속시키려고 계속 노력한다는 것은 안타깝다. 우리 자신이 소비자인 만큼, 제품 안전성은 언제나 우리가 가장 중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미스의 서한은 조금 가감해서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몬산토, 몬산토의 미래, 미국인들 대부분의 식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불러 일으키는 것은 사실이다.

스미스가 몬산토와 재정적 연관을 맺을 것을 고려하는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보낸 경고는 다음과 같다.

몬산토의 핵심 사업은 기술적, 과학적, 시장 트렌드 면에서 붕괴할 위험에 처해 있다. 몬산토가 최근 전세계 인력의 16%를 감원하기로 발표한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몬산토는 수입 하락에 직면해 있을 뿐 아니라, 투자자들과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전가될 수도 있는 유례없는 법적 책임이 누적되어 있다. 몬산토와 손을 잡지 말아야 할 이유 8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몬산토의 수입의 90%는 제초제 라운드업과 라운드업 레디 유전자 조작 옥수수, 콩, 목화에서 나온다. 이런 제품들이 인간의 건강에 의미있는 영향을 준다는 과학적 증거들이 있다.

2 예를 들어, WHO는 라운드업의 주요 성분인 글리포세이트가 인간에게 발암 물질일 수 있다고 밝혔다. 2015년 3월에 이 발표가 있은 후, 몇몇 국가들, 도시들, 소매 체인들은 글리포세이트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거나 엄격하게 제한했다. 2015년 10월 기준으로 최소 700건의 개인 비(非) 호지킨 림프종 소송이 몬산토를 상대로 걸려 있다.

3 몬산토의 법적 책임은 앞으로도 오래 남을 수 있다. 글리포세이트가 수십 년에 걸쳐 다양한 토양에서 발견될 수 있을 뿐 아니라, GMO 오염이 저절로 번식해 유전자 풀에 들어온 것은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

4 GMO가 아닌 사료로 바꾼 여러 축산업자들은 가축들의 건강이 좋아졌고 수익이 늘었다고 말한다. 만약 이러한 주장이 입증된다면, 몬산토는 가장 큰 GMO 시장을 잃게 되며 전체 산업에서 어마어마한 손실을 보게 된다.

5 곤충을 죽이거나 라운드업 제초제를 견디도록 만들어진 몬산토의 GMO는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 2010년 기준으로 슈퍼버그와 슈퍼잡초는 전세계 3억 에이커 이상에서 몬산토의 제품에 저항력을 보이고 있다.

6 미국에서 소비자들이 GMO를 거부하여, 식품 브랜드들은 GMO 성분을 없애고 ‘non-GMO’라고 라벨을 붙이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 때문에 1999년에 유럽에서 GMO가 쫓겨났고, 미국에서도 이제 임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소비자의 58%가 GMO가 아닌 제품들을 찾는다.

7 몬산토는 엄청난 정치적 영향력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이다. 특히 미국에서 그랬다. 정치는 불안정하다. 선거, 그때 그때의 사건에 따라 변한다. 반 GMO 운동에 가속도가 붙으며 제품 안전이 의심받을수록 정치적 지원이 줄어들어 몬산토에게 좋지 않게 작용할 것이다.

8 몬산토의 악명은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을 더욱 크게 한다. ‘세계에서 가장 미움 받는 기업’으로 불리는 몬산토는 미국 전역의 어머니 모임 수백 곳, 세계 52개국 2백만 명 이상이 거리로 나와 ‘몬산토에 항의하는 행진’을 했을 정도로 미움 받는다.

인간, 동물, 환경의 건강에 대한 법적 책임을 다 합치면, 몬산토의 법적 책임은 담배 업계가 1998년에 미국 46개 주를 대상으로 냈던 배상금 2060억 달러보다 훨씬 더 클지도 모른다. 당신의 투자를 보호하라. 몬산토와 거래하지 말라.

허핑턴포스트US의 8 Reasons To Avoid Doing Business With Monsanto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몬산토 #기업 #경제 #GMO #유전자조작 #농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