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교적 젊은, 백인 진보주의자인 클린턴 지지자가 샌더스 지지자들에게

  • Kiri Westby
  • 입력 2016.06.02 12:24
  • 수정 2017.06.02 14:12

친애하는 샌더스 지지자들에게,

1999년에 나는 21살이었다. 뉴욕 U.N. 본부에서 인턴을 하고 있었다. 나는 그 자리를 얻기 위해 힘겹게 싸워야 했다. 같은 자리에 지원한 여러 남자 아이들보다 더 똑똑하고 끈덕져야 했다. 인턴이 되고 나니, 내가 실내의 유일한 여성인 경우가 많았다.

인류의 절반, 내가 속한 절반의 의견과 경험이 실제 세계 의사 결정에 별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공허한 감정이 뒤따랐다.

그 해 가을, 빌 클린턴 대통령이 U.N. 밀레니엄 회담에서 기록적인 숫자의 국가원수들을 맞았다. 나는 뒤에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140명의 지도자들이 단체 사진을 찍는 것을 보았다. 정말 어색한 가족 모임이었다. 내가 세보았더니 넥타이의 바다 속에서 여성은 7명이었다.

그리고 퍼스트 레이디 힐러리 클린턴이 옆에 서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국가들은 새천년을 앞둔 원대한 목표들을 약속했다. 나는 협상 테이블에 여성이 7명 밖에 없는데 우리가 어떻게 이 세상을 여성들을 위한 '더 안전하고 평등한'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 생각했다. 당시에 힐러리는 퍼스트 레이디가 감히 정치적 의견을 지녔다고 비난 받고 있었다. 그릇 고르기와 자선 활동 외에도 과감한 선택들을 했고, 최근 바람 피운 것이 공개되어 탄핵 당했다가 복직된 남편을 두둔해서 비난 받았다. 단호한 미소를 지은 힐러리는 당당히 바지 정장을 입고 있었다. 나는 그 날 먼 곳에서 그녀를 지켜 보았다. 그리고 15년 동안 그녀가 상상 가능한 모든 모욕과 거짓 위협을 견디며 퍼스트 레이디에서 상원 의원으로, 국무 장관으로 올라서는 것을 지켜 보았다.

힐러리는 내가 사는 시대의 가장 강력한 정치인 중 하나가 되었으며, 또한 가장 많이 표적이 되고 비난 받는 정치인이기도 하다.

최근의 뉴스만 봐도, 힐러리는 벵가지 테러로 비난 받고, 일하며 개인 이메일을 썼다고 소환 받고, 같은 블라우스를 두 번 입었다고 공개적으로 놀림 받고, 지하철 교통 카드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고 조롱 당했다. 힐러리는 21살 때의 나처럼 남성 라이벌(정치 활동 중에 섹스 스캔들이 터진 것을 견딘 사람들도 있다)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더 똑똑해야 하고, 더 많은 공격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나를 정말 언짢게 하는 것은 힐러리 공격 중 정말 많은 부분이 당신들, 버니의 팬들에게서 온다는 것이다. 나는 당신들의 의견을 존경한다. 당신들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려고 일생 동안 노력한 사람들이다. 내 페이스북 피드에는 버니가 가득하다. 그리고 버니에 대한 칭송 군데군데에 힐러리에 대한 부적절한 비난도 아주 많이 섞여 있다. 마치 미국 정치의 모든 부패와 편법을 힐러리 혼자서 대표하게 된 것 같다. 갑자기 힐러리는 경제적 불평등과 기업의 얼굴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 힐러리는 잘못된 것을 고치려 하지 않는 '믿을 수 없는' 구세대 정치인이라 불린다.

한편 보수주의자들은 굳건한 공화당 지지 지역에서 웃으며 버니 팬들에게 자신들의 근거없는 마녀 사냥그칠 줄 모르는 매체 공격을 따라하도록 조장하고 있다. 일부 버니 팬들은 힐러리 대신 트럼프를 찍거나 투표를 아예 하지 않겠다고까지 말한다. 굉장히 우려되는 일이다.

힐러리가 국가 원수로서 어떤 일을 할지 누가 아는가? 이제까지의 모든 움직임은 다 정치적 싸움이었고, 간섭 없이 독자적으로 앞서 행동하는 힐러리의 모습을 우린 아직 보지 못했다.

힐러리의 투표 기록은 버몬트 백인 남성처럼 완벽하지 않을지 모른다. 남성이 지배하는 정치 시스템 속의 완전한 약자로서 손을 더럽힌 적이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힐러리는 공화당의 그 후보보다는 백 배 낫다... 특히 여성 인권에 대해서는.

여성을 위한 평등은 오늘날의 정치 지형에서, 심지어 진보 정치 지형에서도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공허한 느낌이 든다. 새천년 목표를 세운지 15년이 넘게 지났는데도 말이다. 버니가 '여성 이슈'에 힘이 되어줄지는 몰라도, 그건 앞장서서 싸우는 것과는 다르다. 힐러리는 상원 의원 시절 여성의 생식 관련 치료 접근을 확장하고 보호하는 법을 8개 만들었다... 그 어떤 대선 후보보다 8개 더 많이 만든 셈이다. 그리고 최신 보고에 의하면 미국 여성의 경제적 지위는 진보가 아니라 후퇴하고 있다고 하며, 특정 여성들은 남성보다 빈곤에 빠질 확률이 두 배 더 높다고 한다.

분명히 말하는데, 나는 힐러리가 여성이라서 힐러리를 지지하는 게 아니다... 그리고 여성이라서 지지한다.

성차별의 쓰나미에 끊임없이 맞서 본 여성만이 의무 육아 휴가, 젠더 임금 격차, 안전하고 비싸지 않은 생식권, 정부 내 여성 대표를 임기 중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삼을 것이다.

버니의 지지자들은 주로 젊은 백인 진보주의자고, 그들 중 대부분은 여성이다. 그러니 나는 지금 나와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힐러리가 대통령이 되면 마침내 여성의 인권이 뒷전이 아니게 될 거라고 말하는 것이다. 로 대 웨이드 사건이 뒤집어질 가능성이 아직도 있는 지금, 위험이 정말 크다.

힐러리는 워싱턴의 규칙을 만들지 않았다. 그런데도 버니를 포함한 모든 남성 정치인들이 하는 게임을 했다고 비난 받는다. 그녀는 수십 년 간 '남자들의 테이블'에서 카드 놀이를 했고, 정치 권력의 그 정도 높이까지 올라간 유일한 여성이 되었다. 이제 남은 문은 단 하나다. 그 공허한 느낌은 언제나 힐러리를 따라다녔을 것이다.

그리고 힐러리는 아직도 공화당의 분노에 찬 성차별의 공격을 정면으로 받으며 우리를 더 나은 곳으로 인도하려 한다.

버니를 응원하는 나의 친구들, 당신들이 체계적 혁명을 끊임없이 요구하지 않았더라면, 힐러리의 캠페인이 마주 대한 이슈 중 상당수는 전면에 부각되지 못했을 것이다. 힐러리가 경제적 불평등에 취약한 입장인 것, 정치적 편법을 썼던 것을 지적한 것은 힐러리의 러닝 메이트 선택에도 영향을 줄지 모른다(가장 자격이 있는 여성이 러닝 메이트가 되길 바란다). 전당대회 때까지 당신들이 계속해서 정치적인 말들을 외치고, 디지털 밈을 올리고, 힐러리와 기업의 연루를 비난하기 바란다. 정치적 토론은 건강하며 필수적인 것이다. 힐러리는 감당할 수 있다.

그러나 또한 타협해주길 애원한다. 한 걸음 물러서서, 실용적인 정치적 현실주의와 드디어 여성이 정상에 오를 기회를 위해 유토피아적 경제의 비젼을 희생해야 할 때가 언젠지 알아달라. 힐러리가 승리하고 버니가 옆으로 물러설 가능성이 가장 큰 지금, 제발 더 이상 힐러리를 헐뜯지 말고 아예 다른 편으로 넘어가지도 말아달라.

보다 평등하고 정의로운 세상으로 가는 길이 있다. 우리 진보주의자들과 좌파들이 전부 힘을 합쳐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여러 '~주의'와 함께 노골적인 성 차별 주의를 드러낸 억만장자에 의해 와해되지 않아야 가능하다.

그러니 만약 11월에 투표용지에 힐러리의 이름이 있다면, 그때까지도 버니를 잊지 못하고 있다 해도 우리의 딸, 딸들의 딸들을 위해서 그녀에게 표를 던지고 마지막 유리 천장을 박살내자.

진정한 평등을 향하여,

키리 웨스트비

허핑턴포스트US의 To All My Friends 'Feelin' The Bern' From A Young-ish, White, Liberal Who's 'With H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버니 샌더스 #힐러리 클린턴 #미대선 #미경선 #미국 민주당 #미국 정치 #미국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