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정폭력과 성폭력을 '여성 문제'라 부르지 말아야 하는 이유

ⓒGettyimagesbank

생식권부터 유급 육아 간호 휴가, 그리고 성적, 가정 내 폭력까지, 우리 사회는 여성들이 고통을 겪는 문제들을 통틀어 ‘여성 문제’라고 불러서, 이 문제들을 여성들의 문제로 바꾸고 여성 인권 지지자들만 해결하게 한다. 하지만 이런 틀은 아주 잘못되었으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피해자를 비난하는 관습을 강화할 뿐이다.

남성들의 목소리는 대체 어디 있는가? 가정 내 폭력의 피해자들은 거의 다 여성들이지만, 가해자는 거의 다 남성들이다. 남성의 행동과 길들여짐이 문제이므로, 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성들도 이 이슈에 참가하고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폭력의 순환고리를 끊는 것은 소년들이 어떻게 ‘남성적’ 행동과 태도를 따라 하도록 훈련되는지를 살피는 데서 시작한다.

집에서 폭력을 목격하는 어린 소년은 성인이 되어 가정 내 폭력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서너 배 정도 더 높다. 매년 친밀한 파트너 사이의 폭력에 노출되는 어린이는 1천만 명(15명 중 1명)이고, 그중 90%는 폭력을 가하는 장면을 직접 목격한다. 아이들이 집에서 보는 것뿐 아니라, 근린시설, 광고, TV 쇼, 노래 등에서도 순종적인 여성, 힘을 보여주는 남성 등 젠더 고정 관념을 강화하는 메시지와 이미지가 끊임없이 등장한다. 이는 학대 행동과 상관관계가 있다.

남성이 자신의 행동의 영향을 인식하고(아이들 및 주위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 스스로 이런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남성의 행동을 억제하는 것을 여성들만의 짐으로 남겨둬선 안 된다. 개인과 지역 사회가 체계적 변화를 만들고 남성이 가해자나 방관자가 아닌 동맹과 활동가로 변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남성들이 가정 내 폭력으로 이어지는 태도와 행동을 인지하고 바꾸는 것을 돕기 위해 주민 센터와 사회 복지 제공 기관들은 '존중'을 배우고 '건강한 관계'를 장려하는 워크숍을 열어야 한다. 행동의 폭력적인 순환고리를 멈출 수 있는 전략과 도구를 제공하는 멘터십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서기 위해 남성들이 할 수 있는 일로는 우선 전통적인 젠더 역할에 의문을 품고 도전하고, 여성과 소녀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있다. 남성성의 전통적인 지표에 반대하는 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 지역 사회의 지도자들(코치, 종교 지도자, 교사, 사업가)이 모든 연령의 남성들이 다른 형태의 남성성을 탐구하도록 지도하고, 남자다움이란 여성을 재산처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같은 편이자 동등한 사람으로 대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여성들이 폭력을 신고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을 편하게 느끼게 해야 하며, 만나는 남자들의 폭력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행히 폭력과 싸우는 데 필요한 체계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과적인 모델(편집자 주: 이하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은 미국의 폭력 예방 프로그램임)들이 있다. ‘소년을 남성으로 Coaching Boys into Men’는 고등학교 코치들이 선수들 사이에 서로 존중하는 행동을 하게 하고, 데이트 폭력, 희롱, 성폭행 예방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커넥트 멘’은 모든 나잇대의 남성들을 위한 워크숍, 원탁 회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행동을 관찰하고 폭력을 휘두른 뒤의 반응보다는 예방을 강조하는 성공적 개입 방법을 개발한다.

저임금 고위험 Low Wage, High Risk’ 프로젝트는 직원들에게 직장에서 젠더에 기반한 폭력의 영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가정 내 폭력과 성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응 방법을 개발한다. 직장에서 역할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 이슈를 모든 단계(학교, 주민 센터, 직장)에서 다루는 것은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폭력에 대한 논의는 쉬지 않고 이루어져야 한다. 당신 주위의 남성들(아들, 아버지, 형제, 코치, 교사, 동료, 상사, 연인)에게 여성에 대한 폭력에 맞서고 예방하는 싸움에 동참하기를 권하라. 폭력의 파급 효과를 존중과 존엄의 파급 효과로 대체하자. 단 한 명의 태도와 행동만 바뀌어도 체계적 변화, 더 안전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가 더 가까워진다. 건강하고 존경받는 남성성의 빛나는 사례가 되는 책임있는 남성들이 지역 사회가 있으면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 허핑턴포스트US의 Let’s Stop Referring to Domestic Violence and Sexual Assault as ‘Women’s Issu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여성폭력 #페미니즘 #가정폭력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