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싱글맘인 내가 셰릴 샌드버그의 말을 따라 '린인'하는 이유

백인 페미니즘은 다른 계층의 삶을 잘 모르는 특권층들이 지배하고 있다는 말도 있긴 하다. 그러나 공정하게 말하자면,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살고 있는 세계만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위해 싸운다. 때로는 고초를 겪어봐야 이해할 수 있다. 샌드버그는 이해했을 뿐 아니라 그 문제를 위해 행동하고 있다. 미국 산업계를 싱글 맘들을 위한 더 좋은 곳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 Sarah Nadav
  • 입력 2016.05.17 10:42
  • 수정 2017.05.18 14:12
ⓒMike Blake / Reuters

셰릴 샌드버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절대 하지 못하는 일을 용감하게 해냈다. 자신이 실수를 했다고 온 세상에 인정한 것이다.

샌드버그는 자서전 '린 인'을 썼을 때 싱글 맘들이 겪는 어려움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했다. 지금 싱글 맘의 삶을 경험하고 있는 샌드버그는 그게 자신의 큰 실수였다는 걸 이해한다. 그녀에게 찬사를 보내지 않고 그녀를 비난하기로 한 여성들이 너무 많은 것 같다.

백인 페미니즘은 다른 계층의 삶을 잘 모르는 특권층들이 지배하고 있다는 말도 있긴 하다.

그러나 공정하게 말하자면,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살고 있는 세계만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위해 싸운다. 때로는 고초를 겪어봐야 이해할 수 있다. 샌드버그는 이해했을 뿐 아니라 그 문제를 위해 행동하고 있다. 미국 산업계를 싱글 맘들을 위한 더 좋은 곳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싱글 맘들은 집에서 아이들만 볼 수 없는, 일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싱글 맘들이 언제나 '린 인'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집에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근무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언제나 야근이나 잔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나 역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지만, 샌드버그의 책은 싱글 맘인 내게 영감을 주었고 나는 '린 인'하기로 했다. 나는 내 삶을 조감하고 이렇게 생각했다. "내 아이들이 기대야 하는 유일한 사람은 나고, 나는 무슨 일이 있어도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나는 싸워서 정상까지 올라갈 수도, 지칠 정도로 노력하고 아무 성과도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나는 싸우기를 선택했다. 나는 '린 인' 웹사이트의 영상들을 보았고, 협상 실력이 나아졌고, 내가 감당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 이상의 도전을 받아들였다. 내가 무리하는 게 아닌가 생각할 때마다, 나는 물러서지 않고 도움을 구했다.

나는 남편은 없지만 나를 굉장히 많이 도와준 친구들과 가족들이 있다. 내가 늦게까지 일할 때 내 아이들을 봐주었고, 음식과 사랑과 집과 계속 나아갈 힘을 주었다.

샌드버그의 말은 모두 사실이었다. '린 인'하려면 좋은 파트너와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 하지만 꼭 남편이 있을 필요는 없다. '린 인'하기 위해 의지할 사람들은 많다.

싱글 맘들은 '린 인'할 필요가 있다. 나는 자신의 고충을 털어놓고 자신이 실수했음을 인정한 셰릴 샌드버그의 용기에 찬사를 보낸다.

자신의 개인적인 고생을 꼭 털어놓을 필요는 없었지만, 나는 샌드버그가 자신의 작업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변화를 가장 필요로 하는 여성들을 위한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샌드버그는 진정한 리더이며, 샌드버그가 앞으로 대단할 일을 해낼 거라고 나는 기대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y I 'Lean All The Way In' As A Single Mother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셰릴 샌드버그 #여성 #사회 #린인 #페미니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