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눈길에서 바퀴 헛도는 차량이 죄다 벤츠, BMW, 아우디 같은 수입차인 건 단지 후륜구동이기 때문일까? (영상)

타이어가 생각보다 무척 중요하다.

퇴근하려고 나서니 세상이 하얬다. 1월 6일, 폭설이었다. 대중교통 마니아인 내가 하필 이런 날 차를 가져오다니. 결국 1시간이면 되는 거리가 무려 3시간 30분 걸렸다. 긴장되고 지루한 와중에 이상한 광경을 봤다. 오르막길이 주차창으로 변했는데, 옴짝달싹 못하는 자동차들은 하나같이 외제차였다. 내 국산SUV는 오르막길에서 (조심스럽게 움직이긴 했어도) 전진에 문제가 없었다. 이상하네. 바퀴 헛돌면서 구르는 차는 왜 죄다 벤츠, BMW, 아우디야?

합리적 의심이었다. 고성능 외제차들은 후륜구동인 경우가 많은데도 윈터타이어(겨울타이어)나 사계절타이어 대신 썸머타이어(여름타이어)를 끼고 출고된다. 고성능 수입차나 국내 고급세단은 승차감과 주행안정감을 우선시하므로 후륜구동을 선호한다. 후륜구동은 동력을 생산하는 엔진과 구동축이 분리되어 있어 운동성능이 월등히 뛰어나고 코너를 돌 때도 정교하다. 좋은 차를 타면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문제는 후륜구동 차량이 여름타이어와 만나면 눈길에선 엄청나게 위험하다는 것. 후륜구동인 고급차는 그럼 왜 여름타이어를 쓰느냐. 겨울 시즌을 제외하면 여름 타이어가 월등히 좋다. 코너링, 핸들링, 제동 면에서 압도적이다. 자동차 유튜버 김한용 씨는 이렇게 말한다. “독일차 처음 타면 ‘야, 핸들링 진짜 좋다’ 이런 느낌을 받지만, 타이어만 바꾸면 국산차와 별 차이를 못 느낄 때도 있습니다.” 양날의 검이다. 매끄러운 승차감이냐, 울퉁불퉁한 안전함이냐. 축구화와 농구화의 밑창이 다르듯 여름타이어와 겨울타이어는 고무의 성분 자체가 다르고, 마찰력이 다르다.

여름타이어 아닌 사계절 타이어는 그나마 눈길이 아닌 겨울에는 그럭저럭 움직이지만, 여름타이어는 조금만 미끄러워도 바퀴가 헛돈다. 눈길에서는 아예 전진조차 못한다. 내가 6일 밤에 숱하게 목격한 그 외제차들처럼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후륜구동차가 눈길에 맥을 못춘다고 생각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후륜구동차와 여름타이어의 조합이 그렇다고 말하는 게 맞다.

독일은 겨울타이어 없이 주행하면 벌금을 내지만, 정작 그 국가의 자동차를 수입하는 우리나라에선 여름타이어만 장착한 채 운전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수입차 운전자들은 빨리 타이어를 바꾸라는 말이 아니다. 모쪼록 차량 옵션을 제대로 확인하고 움직이시라는 의미다. 제설이 제대로 안 되거나 폭설이 또 내린다면 후륜구동차에 여름타이어라는 이유만으로 괜히 평지에서조차 출발 못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코로나19라는 전염병에 한파까지 덮친 이때, 모두가 안전하길 바란다.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뉴스 #폭설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