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민 성적 3등 아닌 24등" 부산대가 조국 딸 조민씨 의전원 입학 취소 발표하면서 부연한 설명이 거짓말로 드러났다

부산대는 뒤늦게 실무자의 착오였다고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부산대 발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부산대 발표 ⓒ뉴스1

부산대학교는 지난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의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 취소 결정을 내리면서 조민씨의 ‘전적대(전에 다니던 대학)성적이 지원자 중 3등’이라고 밝힌 바 있다. 조씨의 성적이 우수했고, 위조한 표창장과 경력은 주요 합격 요인은 아니었다는 취지로 부연 설명하면서 나온 수치다. 

그러나 법원이 확인한 결과 이런 부산대 발표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30명 중 3위’라던 대학 성적은 ‘30명 중 24위’였고, ‘입시원서 경력란에서 위조 경력을 덜어내면 공란이 된다’는 사실도 법원은 확인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부산대 측은 1일 한국경제신문에 ”조민 씨의 입학 취소 발표에서 대학 성적이 3등이라고 말한 것은 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회가 대학본부 측에 제출한 보고서에 기인한 것이었다”라며 ”공정위가 분석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1심 판결문에 대학 성적이 24등으로 기재돼 있는 것은 맞고 그 데이터는 당시 우리 학교 측에서 검찰에 제출한 것이다”라며 ”현재 대학본부 측은 공정위에 보고 경위에 대해 입장을 밝혀달라는 공문을 요청해둔 상태다”라고 덧붙였다.

'조국 딸 조민 성적 3등 아닌 24등' 부산대가 조민씨 입학 취소를 발표하면서 조민씨 성적을 사실과 다르게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국 딸 조민 성적 3등 아닌 24등" 부산대가 조민씨 입학 취소를 발표하면서 조민씨 성적을 사실과 다르게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스1

앞서 8월 24일 부산대 박홍원 교육부총장은 “조씨는 서류평가에서 1차 서류 통과자 30명 중 19위를 했다. 전적 대학 성적이 3위였고, 공인영어 성적은 4위였다”고 말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는 (허위) 경력과 동양대 표창장 내용은 거의 인용하지 않았고 의료봉사활동에 관한 것이 주 내용이었다”며 “공정위 분석 결과는 허위 경력과 위조 표창장이 입학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아니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씨가 서류전형을 통과한 건 전적 학교 대학 성적과 공인영어성적이 크게 좌우한 걸로 보인다는 게 공정위 조사 결과에 들어간 내용”이라고 부연했다.

부산대 의전원 입학 취소 발표 직후 조국 전 장관 페이스북
부산대 의전원 입학 취소 발표 직후 조국 전 장관 페이스북 ⓒ페이스북

그러나 법원에 따르면, 조씨는 전적 대학성적에서 평점평균 점수로는 14.73점을, 백점 환산점수로는 14.02점을 받았는데 이는 1단계 전형 합격자 30명 중 ‘24위’에 해당하는 점수였다. ‘30명 중 3위’라던 부산대의 설명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자기소개서 내용에 허위 경력과 동양대 표창장 내용을 거의 인용하지 않았다는 점도 판결문과는 다르다. 조씨는 자기소개서 4번 문항인 ‘수상 및 표창 실적’란에 동양대 총장 표창장 수상이력을 기재했다. 이밖에도 조씨는 입학원서 경력란과 자기소개서 중 ‘의전원 지원을 위한 준비활동’란에 다양한 인턴 경력을 나열했다.

1심은 “위 입학원서 및 자기소개서에서 조씨의 허위 경력을 제외하면 입학원서에는 경력 한 개만 남게 되고, 자기소개서의 ‘의전원 지원을 위한 준비활동’란 중 1학년 활동 부분과 ‘수상 및 표창 실적’란은 모두 공란이 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1심 재판부는 “만약 조씨가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에 동양대 총장 표창장 수상사실을 기재하지 않고 위조된 표창장을 제출하지 않았다면 서류평가에서 더 낮은 점수를 받아 1단계 전형에서 탈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조국 전 장관 
조국 전 장관  ⓒ뉴스1

국민의힘 최재형 캠프는 부산대가 학교 측 착오로 인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의 대학성적이 3등이라고 잘못 발표했음을 인정하자 ”진실 발견이 끝을 향해 가고 있으며 그 끝자락에 이 정권의 끝도 보인다”고 비판했다.

최재형 캠프 장동혁 언론특보는 페이스북에 ”조국을 위한, 조민에 대한, 부산대의 거짓말”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부산대는 지난주 조국 전 장관의 딸 조민 씨의 의전원 입학을 취소했다”고 비난했다.

최재형
최재형 ⓒ뉴스1

 

장동혁 특보는 ”(부산대는) 굳이 조 씨의 성적이 우수했고, 위조한 표창장과 경력은 주요 합격 요인은 아니라는 취지의 설명도 덧붙였다. 대학성적은 지원자 중 3등이라는 친절한 설명까지 보탰다”면서 ”그러자 ‘조민 동정론’까지 나왔고,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30만 명 이상이 동의했다”고 말했다.

장동혁 특보는 ”누가 보더라도 부산대는 조국 전 장관과 딸 조민을 위해 의도적인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실무진의 단순 실수라는 부산대의 답변이 국민들을 더 분노케 한다”고 꼬집었다.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국 #조국 딸 #조민 #부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