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vN '빈센조' 중국산 비빔밥 PPL에 시청자 불만이 제기됐다

”요즘 PPL 진짜 선 넘는다.”

tvN '빈센조' 화면 중국산 비빔밥 PPL
tvN '빈센조' 화면 중국산 비빔밥 PPL ⓒtvN

 

tvN 드라마 ‘빈센조’에서 중국산 비빔밥 제품을 PPL로 등장 시켜 시청자 비난을 샀다.

14일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는 ”[빈센조] 이제 시작일듯한 K-드라마에 중국자본 침투력”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 따르면 빈센조는 현재 복수의 중국 기업으로부터 제작 지원을 받고 있다. 세계로 뻗어나가며 한류를 일으키는 한국 드라마 위상을 생각하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제작지원에 따른 제품 간접 광고, 이른바 PPL(Product Placement)이 점점 도를 넘고 있다는 데 있다. 급기야 빈센조는 14일 방영분에서 중국 유명 즉석식품 브랜드 ‘즈하이궈(自嗨锅)’에서 만든 비빔밥 제품을 등장시켰다.

이날 방송이 끝나고 시청자들은 ”요즘 PPL 진짜 선 넘는다” ”중국어 박힌 PPL 등장하는 순간 몰입도 깨졌다” ”해외에서 빈센조 보면 비빔밥이 중국 음식인 줄 알겠다”와 같은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요즘 한국 드라마 보면 전부 다XX으로 청소하고, 네XXX소로 커피 내려 마신다”는 의견도 나왔다.

 

tvN '여신강림' 화면
tvN '여신강림' 화면 ⓒtvN

 

중국 제품 PPL은 비단 빈센조만의 문제가 아니다. 최근 종영한 tvN ‘여심강림‘의 경우 극 중 고등학생이 편의점 야외 테이블에서 중국 음식 ‘훠궈’를 먹는 장면을 내보냈다. 해당 인스턴트 제품의 경우 국내 편의점에서는 실제 살 수 없는 제품으로 오로지 중국 시청자들을 겨냥해 집어넣은 장면이었다. 

 

김임수 에디터 : ims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tvN #송중기 #빈센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