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런 여자랑 결혼하면 인생 망해요" 돈 잘 쓰는 여성에게 달리는 악플에 디에디트 에디터H가 날린 일침 (영상)

사회초년생을 위한 현실적인 재테크 조언도 곁들였다.

  • 김임수
  • 입력 2021.02.07 18:42
  • 수정 2021.02.08 03:05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화면 캡처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화면 캡처 ⓒ디에디트 라이프

잘 나가는 테크 유튜버이자 이따금 ‘소비 요정’으로 변신하는 12년차 직장인, 에디터H(하경화 기자)가 자신의 돈 쓰는 모습을 보고 악플을 다는 이들에게 점잖게 일침을 날렸다.

지난 5일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에는 ‘내가 돈 많이 쓰는 걸 왜 비난하나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에디터H는 “돈을 벌기 시작한 지 12년이 됐다. 사회 초년생일 때와 다르게 지금은 돈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며 그동안의 대서사시를 펼쳤다.

에디터H는 “요즘 누군가 돈을 쓰는 방식에 대해 가혹하게 평가하고, 비교하는 분위기”라고 전하면서 디에디트 영상 댓글란에 달리는 악플 일부를 공개했다. “좀 더 아낄 수 있는데 그냥 돈을 아껴쓰질 않네. 이래놓고 결혼할 때 되면, 돈 많은 남자 찾지” “이런 여자랑 결혼하면 인생 망해요”와 같은 오지랖 넓은 내용이었다.

이에 에디터H는 “커피값까지 아끼며 돈을 모으는 사람에게는 ‘왜 저렇게 지지리 궁상을 떠냐’ 비난하고, 나처럼 명품 하울하고 소비지향적인 사람에게는 ‘과소비다’ ‘머리에 똥만 찼다’ ‘저런 여자랑 결혼하면 안 된다’는 식의 댓글이 달린다”라고 전했다.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화면 캡처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화면 캡처 ⓒ디에디트 라이프

이어 에디터H는 사회초년생 시절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며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을 공개했다. 그는 “스스로 ’1000만원을 모아본 적 있어?’라고 질문을 해봤으면 좋겠다. 만약 없다면 평소보다 약간 타이트하게 절약하면서 1000만원을 모아보라. 기간이 중요한 건 아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1년에 1000만원을 모으려면 한달에 83만원씩 모아야 한다. 누군가에게는 큰돈”이라며 “나는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1000만원을 모으는데 1년 반이 걸렸다. 당시 월급이 138만원이었다. 심적으로 절망적인 숫자였고, 잘나가는 친구들과 자꾸 비교하게 되고 내 인생이 초라하고 주눅이 들었다. 그래서 저축을 시작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1000만원은 모을 때는 큰돈이지만 이걸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돈을 모으는 과정을 경험했다는 것”이라며 “1000만원을 모았으면 절대 쓰지 말고 잊어버려라. 나의 행복이 아닌 나의 불행을 위해 남겨야 할 돈”이라고 덧붙였다.

돈 쓰는 것에 소극적이었던 그가 소비지향적으로 바뀐 계기도 전했다. 새로운 직장에서 테크 아웃도어 패션 콘텐츠를 다루며 자연스럽게 소비지향적인 직장 분위기 및 동료들을 접하면서 시야가 넓어지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그때 인생의 멘토인 편집장을 만났다. 내가 돈 쓰는 것에 움츠러들 때마다 편집장이 ‘사고 싶으면 사, 싸고 좋은 건 없다. 써 봐야 뭐가 좋은지 안다’라고 말했다. 그때부터 소비를 시작했는데 보는 시야가 달라지고 취향이 달라지고 인생이 더 재밌어졌다”고 전했다.

그렇게 소비 요정으로 거듭난 에디터H는 “당연히 저축도 재테크도 나름대로 하고 있지만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내가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해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고, 좋아하는 브랜드가 많아지는 것도 행복하다”며 “돈을 적게 쓰는지 많이 쓰는지 이 중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불안함을 덜 느끼고 더 행복한 방식을 찾아가는 게 정답이다. 각자의 방식으로 행복해지자. 남의 돈 걱정하지 말고 나 하고 싶은 대로 살자”고 전했다.

그러면서 에디터H는 “언니, 주식 많이 올랐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김임수 에디터 : ims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보이스 #유튜브 #재테크 #YouTube #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