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식기 세척기에 들어가야 할 의외의 물건 (식기는 리스트에 없다)

샤워기 헤드와 신발도 가끔 식기 세척기가 필요하다.

  • Casey Bond
  • 입력 2020.11.12 18:25
  • 수정 2020.11.13 09:58

식기 세척기가 있으면 삶의 질이 상승한다는 사실을 의심하는 이는 없다. 싱크대 위에서 뜨거운 물, 미끌거리는 세제와 사투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식기 세척기는 접시와 수저를 닦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까지 아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우리가 가진 물건 가운데 식기 세척기가 필요한 것들은 의외로 많다.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면 그냥 씻을 때보다 더 깨끗한 세척이 가능할 뿐 아니라 30분 이상 열을 가하기 때문에 세균 억제 효과도 크다.

식기 세척기는 친환경적이기까지 하다. 손으로 직접 세척할 경우 100리터가 넘는 물이 사용될 때도 있지만 에너지 인증을 받은 식기 세척기는 단, 10리터의 물만 이용해도 충분하다.

그동안 식기 세척기로 그릇과 수저만 씻었다면 당장 아래의 물건을 넣어 그 놀라운 효과를 확인해 보자.

 

1. 아이들 장난감

레고 블록부터 목욕 용품까지, 아이들 장난감은 규칙적으로 소독할 필요가 있다. 아이 입속에 들어가거나 바닥에 내팽개쳐지거나 정원에 던져 졌을 것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전기 부품으로 물이 낄 만한 곳이 없다면 이들 모두 식기 세척기에 넣어보자.

2.  칫솔과 비누 받침대

사용하지 않은 칫솔은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하고, 비누 받침대 역시 각종 찌꺼기와 곰팡이가 피기 쉽다. 다행히 이 물건들은 플라스틱이나 세라믹, 도자기로 되어 있어 식기 세척기에 통과시켜도 별 무리가 없다.

3. 손톱정리도구

피부 각질은 손톱깎이와 매니큐어 도구를 비위생적으로 만든다. 이것들을 식기 세척기 수저칸에 넣어 닦아 보자. 새것처럼 반짝일 것이다.

4. 반려동물 용품들

대부분의 반려인들은 반려동물 용품이 집 안에서 가장 세균 번식이 쉬운 물건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반려동물 식기류 역시 식기 세척기를 사용한다면 훨씬 좋다. 대장균, 살모넬라와 같은 박테리아와 곰팡이까지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기 세척기에는 고무와 플라스틱 장난감 뿐 아니라 목줄과 끈도 세척 가능하다. 이 때는 교차 요염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5. 쪽쪽이와 치발기

아이의 구강을 튼튼하게 만드는 쪽쪽이와 치발기 역시 규칙적인 소독이 필요한 물품이다. 단순히 뜨거운 물로 씻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면 그냥 씻을 때 닿기 어려웠던 곳까지 닦을 수 있다.

6. 열쇠

하루에 열쇠를 몇 번 만지는 지 생각하고, 거기에 있을 세균을 떠올려 보라. 전자식 열쇠가 아닌 일반 금속 열쇠도 식기 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열쇠는 물에 닿아도 쉽게 부식하지 않는다.

7. 가습기 부품

가습기는 물탱크와 주변 부품에 쌓이는 먼지, 곰팡이 제거를 위해 정기적인 청소가 꼭 필요한 물건이다. 기존에 뜨거운 물에 담가 두거나 식초를 이용했다면 이제 식기 세척기에 넣어보자. 점점 더 많은 가습기 제품이 식기 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지고 있지만 안전을 위해 사용설명서를 먼저 읽어볼 필요가 있다.

8. 야구모자

식기 세척기로 야구모자도 씻어보자. 맨 위 선반에 넣고 뒤쪽 훅 등으로 고정한 뒤 단독 세척해야 한다. 그리고 식기 세척기 세제가 아닌 물로만 씻어야 한다. 진흙투성이 모자가 새것처럼 뽀송해질 것이다.

9.  냉장과 선반들

냉장고 선반은 쉽게 분리할 수 있고 식기 세척기를 통과하면 깊은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냉장고 문에 불은 플라스틱 통과 야채칸 선반까지 세척해 보자. 상단 걸이 등을 제거하면 세척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10. 쓰레기통

쓰레기통은 쓰레기 뿐만 아니라 세균과 악취, 볼쾌한 냄새까지 모은다. 이럴 때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식기 세척기에 들어가기에 너무 크다면 뚜껑만 따로 세척하는 것도 방법이다.

11. 실리콘 오븐 장갑

실리콘 오븐 장갑은 부엌에서 많은 일을 해내지만 그만큼 모든 종류의 오염으로부터 노출됐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들을 식기 세척기 맨 위 선반에 놓고 돌리면 다시 반짝거리는 마법이 일어날 지 모른다.

12. 샤워기헤드

꽉 막힌 샤워기헤드를 청소하는 것만큼 힘든 일도 없다.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풀릴 수 있다. 샤워기헤드도 세균 번식이 쉬운 만큼 다른 그릇들과 함께 주기적으로 세척하는 것도 문제될 게 없다.

13. 신발

신발을 식기 세척기에 돌린다고? 여기서 말하는 신발이란 고무장화와 크록스, 플립플롭스다. 이들을 아래쪽을 향하도록 해 세척하면 흙과 박테리아를 한번에 박멸할 수 있다.

14. 머리빗과 액세서리

머리빗과 머리핀, 머리띠가 매일 우리 모발과 닿는 것을 생각하면, 가장 효과적인 세척 방법은 주기적으로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브러시에서 가능한 많은 머리카락을 제거한 다음 식기 세척기로 관리를 시작하자. 단 나무 손잡이가 달린 것은 식기 세척기를 이용하면 안 된다.

15. 전자레인지 회전판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다 보면 유리판에 음식이 묻거나 튈 때가 많다. 그럴 때 흐르는 물을 이용해 닦아 왔다면 이제 식기 세척기에 양보하자. 식기 세척기를 이용해도 무리가 없을 만큼 내구성이 뛰어나다.

16.  집안 장식품

화병이나 책상 위 액세서리 등 집안 장식품도 때때로 식기 세척기가 필요하다. 먼지가 쉽게 쌓이고 쉽게 끈적해지기 때문이다. 플라스틱, 유리, 금속이라면 별로 문제될 것이 없지만 고온에 변형되기 쉬운 물건이라면 피해야 한다.

17. 환풍기 날개

환풍기는 힘차게 돌며 주변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동시에 미세한 흙과 박테리아를 모은다. 이 때문에 환풍기는 반드시 날개를 분리해 주기적으로 세척해야 하는데, 식기 세척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환풍기 자체를 넣지 않도록 주의!

 

*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친환경 #식기세척기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