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도 춘천에서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 건설에 반대한다는 국민청원글이 올라왔다

SBS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동북공정 논란이 낳은 후폭풍이다

SBS드라마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최근 중국의 문화공정 논란으로 춘천에서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에 불똥이 튀었다.
SBS드라마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최근 중국의 문화공정 논란으로 춘천에서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에 불똥이 튀었다. ⓒ뉴스1

SBS드라마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최근 중국의 문화공정 논란으로 강원도 춘천에서 추진 중인 ‘한중문화타운’, 즉 차이나타운에도 불똥이 튀었다.

3월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 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글을 올린 게시자는 ”춘천에 건설 중인 중국문화타운이 착공 속도를 높인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왜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만들어야 하나? 이곳은 대한민국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의 동북공정에 우리 문화를 잃게 될까 봐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차이나타운의 건설을 강력하게 반대한다”며 ”얼마 전 중국 소속사의 작가가 잘못된 이야기로 한국의 역사를 왜곡해 많은 박탈감과 큰 분노를 샀다”며 ”계속해서 김치, 한복, 갓 등 우리 고유의 문화를 ‘약탈’하려는 중국에 이제는 맞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왜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만들고, 우리나라 땅에서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고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호텔 건설도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차이나타운 반대글

강원도 춘천 ‘한중문화타운’ 건설은 강원도가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하며 추진하는 사업이다. 단순한 차이나타운을 넘어 ‘중국 문화 체험 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앞서 2019년 한중문화타운 런칭식 축사에서 중국 측 관계자가 “중국의 우수한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도 논란이 됐다.

강원도 측은 ”코로나19 글로벌 경제 위기로 사업이 다소 주춤하고 있으나 해당 사업이 지역 경제 견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으며, 4월 28일 청원이 마감되는 글에는 31일 현재 19만명 이상이 동의한 상태다.

SBS드라마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최근 중국의 문화공정 논란으로 춘천에서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에 불똥이 튀었다.
SBS드라마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및 최근 중국의 문화공정 논란으로 춘천에서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에 불똥이 튀었다. ⓒ뉴스1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중국 #동북공정 #역사왜곡 #문화공정 #차이나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