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정은1, 김정은2, 김정은3" 칠레 코미디쇼가 방탄소년단 BTS를 이렇게 부르며 아시아인을 조롱했다

BTS로 분장하고는 뜬금없이 중국어로 "나 백신 맞았어"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정은1, 김정은2, 김정은3' 칠레 코미디쇼가 방탄소년단 BTS를 이렇게 부르며 아시아인을 조롱했다
"김정은1, 김정은2, 김정은3" 칠레 코미디쇼가 방탄소년단 BTS를 이렇게 부르며 아시아인을 조롱했다 ⓒ..

칠레 코미디 TV쇼에서 방탄소년단 BTS를 패러디하며 아시안 인종차별을 웃음 소재로 삼아 논란이다. 

한국 시각으로 지난 11일 칠레 코미디 TV쇼 ‘미바리오(MiBarrio)’에는 코미디언 5명이 방탄소년단 멤버로 분장한 채 등장했다. 문제는 이들이 방탄소년단을 묘사한 방식이다. 진행자가 자기소개를 부탁하자 코미디언 5명은 각각 ‘김정우노‘, ‘김정도스‘, ‘김정뜨레스‘, ‘김정꽈뜨로’ 등이라고 답했다.

누구나 예상하듯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름을 희화화한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름에 스페인어로 숫자를 붙이면 저런 발음을 지닌 단어가 된다. 즉, 이들은 방탄소년단을 ‘김정은1’, ‘김정은2’, ‘김정은3’ 식으로 부른 셈이다.  

이어 사회자는 ‘한국어 할 줄 아느냐. 한국어를 배워보고 싶다’고 물었고, 한 코미디언은 난데 없이 한국어 아닌 중국어 발음을 흉내 냈다. 진행자가 무슨 뜻이냐고 묻자 엄지를 치켜세우며 ”나 백신 맞았어”라고 말해 중국과 코로나19를 연결시키며 조롱했다. 

이 사실은 방탄소년단 칠레 팬덤이 해당 영상을 SNS에 공유하며 알려졌다. BTS 팬들은 ”인종차별은 절대 유머로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칠레 코미디 TV쇼 ‘MiBarrio’는 BTS를 패러디하며 농담인 척 아시아인을 조롱했고, 외국인 공포증을 웃음 소재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SNS에 ‘Racism is not comedy’라는 해시태그로 해당 프로그램과 출연진을 비판하는 한편 방송국에도 공식 항의했다.

항의가 거세지자 해당 방송국은 입장을 밝혔지만, 인종차별을 직접 사과하진 않았다. 방송국은 입장문에서 ”유머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힘든 상황을 이겨내도록 도와준다. 우리의 의도는 누군가를 불쾌하게 하거나 모욕하거나 상처주는 것이 아니었다. 계속해서 개선하며 배우고 경청할 것”이라고 그쳐 알맹이가 빠진 사과라는 비판이 이어진다.  

방탄소년단은 그동안 여러 차례 인종차별로 고통받았다. 독일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콜드플레이의 곡 ‘픽스 유‘를 커버했다는 이유로 ‘오줌싸개들’ , ’코로나 바이러스 줄임말 같은 망언을 듣기도 했고, 미국에서는 방탄소년단을 두더기잡기 게임 속 상처투성이 두더지로 묘사한 일러스트를 공개하는 일이 있었다.

방탄소년단은 앞서 ”아시안이라는 이유로 차별당한 기억이 있다. 길을 걷다 아무 이유 없이 욕을 듣거나 외모를 비하당했고, 심지어 아시안이 왜 영어를 하느냐는 말도 들어봤다”며 ”우리는 인종차별에 반대한다. 우리는 폭력에 반대한다. 나, 당신, 우리 모두는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함께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국제 #방탄소년단 #인종차별 #BTS #칠레 #아미 #방탄소년단 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