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원이 '김정은, 수술도 시술도 받은 바 없다고 파악한다'고 말했다

"후계구도 관련 보고 없었다"

  • 박수진
  • 입력 2020.05.06 14:26
  • 수정 2020.05.06 14:28

국가정보원이 6일 최근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근황을 언급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수술을 포함해 시술도 받은 바 없다고 보고했다.

서훈 국정원장이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향과 대외정책 등에 관해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 준비를 하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이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향과 대외정책 등에 관해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 준비를 하고 있다. ⓒ뉴스1

이같은 내용은 국정원이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 횟수가 예년동기 평균(50회) 대비 66% 감소했다는 내용의 보고를 하면서 나왔다.

국정원에 의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월 6일 기준으로 올해 총 17차례 공개활동을 했으며, 이는 역대 최소수준이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 횟수가 감소한 원인에 대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때문에 공개활동을 대폭 축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병기 의원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북한 지도자급이 치료를 받으면 최소 4~5주 정도는 (치료) 기간이 필요하지 않나 추정한다”며 ”후계구도와 관련된 보고도 없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전용 열차가 북한 강원도 원산에 정차하고 있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 김병기 의원은 ”어디 있었다는 것 자체를 (국정원이) 보고하지 않았다. 출처에 대한 극도의 민감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은 CNN 등에서 김 위원장의 동향 관련 보도가 나왔을 때 (김 위원장의 건강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고, 한미 당국의 정보도 그때 공유된 상태였다고 보고했다”며 ”정보기관이 (건강 이상설을 부인하는) 발표를 하는 것이 총선과 겹쳐 조심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공개활동을 하지 않는 중에도 정상적으로 국정운영을 해 온 것으로 보고했고, 최근 코로나19 방역, 물가대책수립, 군기확립을 지시하고 외국 정상과 구성원에 대한 축전·감사를 전달했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5월2일 서울역에서 20일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정은 관련 보도를 보고 있는 시민들
5월2일 서울역에서 20일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정은 관련 보도를 보고 있는 시민들 ⓒASSOCIATED PRESS

이와 함께 지난 3일 북한군의 GP 총격 도발에 대해서 김병기 의원은 ”보고가 없었다”고 말했다.

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해서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은 올해 1분기 북·중 교역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2억3000만달러였고, 3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91% 급감한 1800여만달러였다”며 ”장마당 개장률도 감소하는 등 상거래 활동이 크게 위축됐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또 김 의원은 ”북한이 2000년대 초반 미국의 제재 강화에 대비하고 대유럽 교역을 확대하기 위해 대외결제기준통화를 달러화에서 유로화로 변경했고, 김 위원장이 지난해 말 당 전원회의에서 질서정돈을 강조한 것은 백화점·장마당 내 상거래, 대외 금융거래시 달러화를 주로 사용하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시설 관련 동향에 대해서 김병기 의원은 ”영변 원자로는 2018년 말 이후 가동 중단 상태이며, 재처리시설 가동준비 징후는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보고받았다”며 ”풍계리 핵실험장,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도 특이 동향이 없다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다만 국정원은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고래급 잠수함, 수중 사출장비가 지속적으로 식별되고 있으며, 지난해 북한이 공개한 신형잠수함의 진수와 관련한 진비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국가정보원 #북한 김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