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축구 팬들 마음 훔친 '월드클래스' 손흥민, 평생 추앙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하나 더 생겼다

손흥민의 기량은 라이벌팀 골수팬의 마음마저 훔쳤다.

한국 축구대표팀과 브라질이 맞붙은 2일 서울월드컵경기장 북쪽 스탠드에 카드섹션으로 만든 태극기가 떠올랐다.
한국 축구대표팀과 브라질이 맞붙은 2일 서울월드컵경기장 북쪽 스탠드에 카드섹션으로 만든 태극기가 떠올랐다. ⓒ한겨레

 

축구팬들의 가슴이 웅장해지는 밤, 손흥민(30)의 전성기를 ‘직관’하게 된 사람들의 얼굴은 티 없이 맑았다. 한국 축구대표팀과 브라질의 평가전이 열린 2일 서울월드컵경기장 일대는 킥오프 네 시간 전부터 각종 유니폼을 차려입은 팬들로 붐볐다. 2002 한일월드컵 한국 대표팀부터 현역 캡틴 손흥민의 ‘넘버7’, 토트넘, FC서울, 리버풀, 파리 생제르맹, 레알 마드리드에 심지어 아스널까지 세계축구 박람회를 방불케 했다.

2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02 한일월드컵 20주년 기념 평가전 대한민국-브라질의 경기에서 손흥민이 경기가 끝난 뒤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02 한일월드컵 20주년 기념 평가전 대한민국-브라질의 경기에서 손흥민이 경기가 끝난 뒤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뉴스1

 

독일 분데스리가 레버쿠젠 시절 손흥민의 유니폼을 입고 나온 직장인 안규원(28)씨는 “독일에 있을 때부터 손흥민의 팬이었고 프리미어리그도 거의 모든 팀 경기를 챙겨보는 ‘축덕‘이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안규원씨는 유니폼 뒷면 허리춤에 받은 손흥민 친필 사인을 보여주며 “손흥민의 하이라이트를 티비에서도 틀어주고 유튜브에서도 찾아보는데 같은 걸 몇 번씩 돌려봐도 정말 대단하다. 진짜 ‘월드클래스’ 맞다”라고 ‘추앙’했다.

맨체스터시티를 응원하는 손흥민 팬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안규원씨는 레버쿠젠 시절 손흥민의 친필사인 유니폼을 자랑했다.
맨체스터시티를 응원하는 손흥민 팬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안규원씨는 레버쿠젠 시절 손흥민의 친필사인 유니폼을 자랑했다. ⓒ한겨레

 

‘월드클래스’ 손흥민의 기량은 라이벌팀 골수팬의 마음마저 훔쳤다.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과 견원지간인 아스널을 10년 넘게 응원해왔다는 대학생 홍승호(24)씨는 아스널 유니폼을 입고 홀로 경기장을 찾았다. 그는 지난달 13일 새벽 손흥민의 대활약 속에 토트넘이 아스널을 3-0으로 격침했던 ‘북런던 더비’를 떠올리며 “새벽에 일어나서 경기를 봤는데 손흥민 덕분에 계획에도 없는 술을 마셨다”고 쓰린 기억을 회고했다. 그러면서도 “라이벌팀 에이스지만 득점왕은 정말 대단하다 ”라고 인정했다.

독일 함부르크SV에서 뛰던 10대 손흥민을 기억하는 박세현(34)씨는 한국 대표팀을 따라 2014 브라질월드컵도 다녀왔다. “그때 한국이 조별예선에서 알제리에 2-4로 졌다. 지고 나서 손흥민 선수가 혼자 대성통곡하는 것을 보고 ‘이 선수는 평생 응원해야겠다’라고 결심했다.” 박세현씨는 이어서 “(올 시즌 손흥민은) 정말 현실성이 없는 활약을 했다. 2살만 어려서 최전성기를 더 오래 봤으면 좋을 텐데”라고 새삼 아쉬움을 삼켰다.

경기장 바깥에서는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벌어졌다. 이 중 나이키 풋볼 스튜디오에는 한때 수원FC 위민의 지소연이 등장하기도 했다.
경기장 바깥에서는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벌어졌다. 이 중 나이키 풋볼 스튜디오에는 한때 수원FC 위민의 지소연이 등장하기도 했다. ⓒ한겨레

 

입장 관객만 6만4872명이 몰린 이날 서울월드컵경기장은 경기 전 몸풀기부터 마지막 종료 휘슬까지 선수들의 몸짓 하나하나에 데시벨이 요동쳤다. 경기 결과와 관계없이 다 함께 축구로 불타오른 ‘축제의 밤’이었다.

 

한겨레 박강수 기자 turner@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축구 #손흥민 #브라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