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기를 살리려고..." 탈레반 점령한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하던 부부가 미군에게 건넨 아기가 5개월 만에 아무도 예상 못 한 곳에서 발견됐다 (영상)

5개월 후 아기는 미군과 전혀 상관없는 곳에서 발견됐다.

미군에게 아기를 건네는 아프간 부모
미군에게 아기를 건네는 아프간 부모 ⓒReuters

작년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기로 결심하면서 많은 아프간 시민들이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했다. 

2021년 8월 19일(현지시각) 탈출 과정에서 한 아프간 부모가 어린 아기를 미군에게 건네는 장면이 전 세계에 보도됐다. 부모는 아이를 살리려고 한 행동이었지만, 그 아이는 어떻게 됐을까? 이 부모의 바람과 달리 5개월 후 아기는 미군과 전혀 상관없는 곳에서 발견됐다. 

美 대사관에서 경비원으로 일하던 미르자 알리 아마디와 그의 부인 수라야는 인파를 뚫고 공항에 도착하자 2개월 된 아기를 미군에게 인계했다. 이들은 수많은 인파에 어린 아기가 군중 속에서 짓눌릴 것을 우려했다. 이들은 미군에게 아기를 맡기면 나중에 아기와 무사히 재회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다른 부모도 이 부부의 행동을 따라 아기를 미군에게 맡겼다. 

 

 

미르자 알리 아마디는 ”금방 미군으로부터 아이를 되찾을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당시에는 절박했다”고 로이터와 인터뷰했다.  

미르자 알리 아마디와 수라야는 이후 다른 네 명의 아이들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이 부부는 어린 아들을 찾으려고 수소문했지만 한동안 전혀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 아마디는 ”미군 관계자 및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아이의 행방을 물었지만 아무 답도 돌아오지 않았다. 미군 측은 ‘최선을 다해 찾겠다’는 말만 반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마침내 약 5개월 만에 이 아이의 행방이 전혀 예상하지 못 한 곳에서 들려왔다.  

소해일 아마디
소해일 아마디 ⓒReuters

 

소해일이라는 이름의 이 아기는 미군에게 건네졌지만 그가 발견된 곳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한 남성의 집이었다. 로이터에 따르면 하미드 사피라는 남성은 29세 택시 기사로 카불 공항 바닥에서 이 아기가 혼자 울고 있는 걸 발견했다고 전했다. 그는 아기의 부모를 찾았지만 주위에 아무도 없었다.

 

아미드 부부가 아이를 찾는 전단지
아미드 부부가 아이를 찾는 전단지 ⓒSCREEN SHOT/HANDOUT/AFGHAN REFUGEE RELIEF

 

하미드 사피는 ”아기가 혼자 있는 걸 보고 데려와 내 아이로 키우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세 명의 딸이 있지만 ”돌아가신 어머니의 소원이 내가 아들을 키우는 것이었다”고 말하며 이 아이를 돌본 이유를 말했다.

″하지만 이 아기의 가족이 나타나면 당연히 돌려주겠다고 다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내 아들로 키우려고 했다.”

하미드 사피는 이 아기의 사진을 소셜미디어 올렸다. 그리고 아직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있던 아마디의 친척이 이 사진을 발견했다. 아마디는 장인인 모하마드 카셈 라자위에게 사피를 만나 아이를 찾아 달라고 부탁했다. 

 

아프가니스탄 탈출 중인 사람들 
아프가니스탄 탈출 중인 사람들  ⓒHoracio Villalobos via Getty Images

 

라자위는 사피와 그의 가족을 위해 양고기, 호두, 옷가지 등 선물을 들고 찾아갔다. 하지만 처음 말과 달리 사피는 아기를 선뜻 돌려주길 거부했다. 

라자위는 탈레반 경찰에 신고를 하기도 했지만 아이를 돌려받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약 7주간의 협상 끝에 아마디 가족은 사피에게 약 113만 원 상당의 돈을 주고 마침내 아이를 돌려받을 수 있었다. 현재 아이는 할아버지인 라자위가 돌보고 있다. 

라자위는 ”사피와 그의 가족도 아기를 보내는 걸 매우 슬퍼했다. 그들에게 아직 젊으니 분명 아들을 또 여러 명 낳을 수 있다고 말해줬다. 솔직히 공항에서 아기를 구해 돌봐준 건 감사하다”고 말했다. 

아미드 가족은 ”아기를 되찾을 수 있어서 세상 무엇보다 행복하다. 빨리 아기를 미국에 데려오고 싶다”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을 당장 벗어나기 힘든 라자위는 ”소해일을 부모의 품에 데려가는 건 내 책임이다. 방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육아 #부모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미군 #아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