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결국 서울과 경기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된다

정세균 총리는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실천, 위생수칙 준수만이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는 최고의 백신"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 
정세균 총리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지금은 수도권에서의 감염확산을 최대한 신속하게 차단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66명(국내발생 155명, 해외유입 11명)으로 3월11일 242명 이후 157일 만에 최대 규모다. 특히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무려 145명의 확진자가 쏟아져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20일 이후 208일 만에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정 총리는 ”감염사례를 보면 교회, 상가, 직장, 학교, 커피숍 등 일상 곳곳에서 조용하게 전파되고 있어 더욱 우려가 크다”며 ”이번 고비를 넘지 못하면 세계 여러 나라가 겪는 재유행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고 하는 절체절명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실내 50명, 실외 100명 이상 모임 금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집합·모임·행사를 할 수 있다. 스포츠 행사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는 전제하에 관중이 제한적으로 입장하도록 허용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필수적이지 않은 외출·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하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권고한다. 우선 실내 50명 이상, 실외 100명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사적·공적 목적의 집합·모임·행사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진다.

 

스포츠도 다시 무관중 경기로

대표적으로 다중이용시설 운영이 제한된다. 박물관과 미술관 등 공공시설은 운영이 중단되고, 고위험시설이 아닌 다중이용시설은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이용 인원을 4㎡당(약 1평) 1명 수용 수준으로 제한해야 한다.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등은 등교 수업은 할 수 있지만 등교 인원을 축소해 학생의 밀집도를 최소화해야 한다.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등 스포츠경기도 현재는 관중석의 30% 수준으로 입장을 허용하고 있지만, 2단계에서는 다시 ‘무관중’ 경기가 치러지게 된다.

ⓒJUNG YEON-JE via Getty Images

정 총리는 ”단계 상향조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를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미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했다가 완화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시 고삐를 조이는 것이 더욱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와 경기도는 강화된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실천되도록 세심하게 적용하고, 방역당국은 지자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기 바란다”며 ”전국적 확산세를 차단하려면 서울·경기 지역과 생활권을 같이하거나 이동, 교류가 활발한 지방 거점도시도 방역 노력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며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실천, 개인 위생수칙 준수만이 코로나19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하는 최고의 백신”이라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남은 연휴가 충분한 휴식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회적 거리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