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기 전 운동이 대세로 떠오르는 이유와 숙면을 돕는 간단한 요가 동작 (영상)

‘수면 요가’는 숙면을 취하기 위해 잠들기 전 잠깐 동안 시간을 내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silverkblack via Getty Images

 

2020년은 많은 이들의 수면의 질이 공식적으로 나빠진 한 해다. 많은 사람들이 숙면을 위한 팁을 얻기 위해 핀터레스트 등 온라인으로 눈을 돌린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

한 소셜미디어 사이트의 2021년 트렌드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수면 요가‘에 대한 관심이 90% 증가했다. ‘수면 전 운동’이라는 문구에 대한 관심은 세 배 증가했다. 

‘수면 요가’는 숙면을 취하기 위해 잠들기 전 단 몇 분 동안 시간을 내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사람에 따라 요가매트 없이 침대 위에서 바로 할 수 있는 요가이며 베개 등을 소품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자. 

 

보고서는 ‘수면 관리는 새로운 자기관리 대세’라고 밝혔다. ”잠자는 시간은 그 어느 때보다 사치스러울 것이다. 수면 전용 가정용품(디퓨저 블렌드)부터 취침시간 운동(수면 요가)까지,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좀 더 편안한 수면을 위한 방법을 찾을 거다.”

하지만 소위 ‘수면 운동‘이라고 불리는 이 행동이 좋은 생각일까? 수면 전문가 제임스 윌슨 또는 ‘더슬립긱(The Sleep Geek)’으로 불리는 그는 그렇다고 믿는다.

″요가, 필라테스, 그리고 의식적인 운동은 우리의 심박수를 낮추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 하기 아주 좋다고 생각한다”고 그는 허프포스트UK에 말했다. ”특히 스트레칭과 가슴을 열어주는 이러한 동작들은 우리가 더 천천히 호흡하고 수면을 위한 올바른 생리학적 조건을 만드는데도 유용하다.”

윌슨은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좀 더 개인 맞춤 접근법을 적용해야 더 나은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고 본다. 그렇기에 더 많은 사람들이 ‘수면 요가‘나 ‘수면 운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잠들기 전 편안함을 느끼도록 도와주면서도 즐길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고 있다.”

'수면 요가' 자세 모음
'수면 요가' 자세 모음 ⓒtonioyumui via Getty Images

 

미국의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가를 한 사람 중 수면의 질이 향상됐다는 사람은 55%가 넘었고, 85% 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완화됐다고 한다. 하지만 잠들기 전에 아무 운동이나 해도 효과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어 잠들기 직전 에어로빅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오히려 잠에서 더 깨게 된다. 잠에 들기까지 더 고생하게 될 거라는 얘기다. 

이런 종류의 운동을 한다면 최소한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에 하는 게 좋다고 미국 메릴랜드주 콜롬비아 하워드카운티 종합병원의 존스 홉킨스 수면 센터의 의료 책임자인 샤를린 가말도는 제안했다.

잠자기 전에 하는 요가의 종류도 중요하다고 윌슨은 말했다. 예를 들어, 핫요가는  잠을 잘 자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핫요가는 심박수를 너무 많이 올리기 때문에, 신체 중심온도가 높아져서 잠에 들거나 숙면을 취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수면 요가를 시도해보고 싶다면 아래 ‘에이드리안과 함께하는 7분 잠자리 요가’ 영상을 추천한다.   

 

또는 수면 요가 포즈를 자세히 설명한 웹사이트 ‘드림즈의 10가지 잠들기 전 요가 포즈’를 참고하자.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운동 #수면 #웰빙 #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