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 (화이자, 모더나)

현재까지 발열, 통증, 두통 등의 경미한 부작용이 보고됐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속속 완료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속속 완료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kovop58 via Getty Images

전례없는 규모의 자원이 투입돼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이 하나둘씩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다른 대부분의 백신들이 그런 것처럼, 코로나19 백신에도 경미하거나 보통 정도의 부작용들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잠재적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게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코로나19로부터) 건강을 지켜서 사람들이 다시 일터로, 학교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고 우리가 원하는대로 사회 활동을 재개할 수 있게 해준다.” 스탠퍼드대 소아감염병 전문의 이본 말도나도 박사가 말했다.

코로나19 백신의 알려진 부작용에는 어떤 게 있을까? 지금까지 확인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소개한 부작용들은 다음과 같다.

 

단기 부작용 : 접종 부위 통증, 두통, 발열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여러 개가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 전문가들이 알고 있는 정보는 거의 모두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에 대한 것이다.

″이 백신들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1상, 2상, 그리고 수만명이 참가해 접종을 받은 대규모 3상 임상시험을 통해 매우 철저한 연구가 진행됐다.” 존스홉킨스대 블룸버그공중보건대 국제백신접근센터의 윌리엄 모스 센터장이 말했다.

모스 센터장은 임상시험 과정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경험한 단기 부작용은 일반 백신 접종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나타나는 것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참가자의 5~15%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백신들을 접종 받은 사람들에게서 염증, 즉 전문용어로는 면역반응성(reactogenicity)이 나타났는데, 이건 신체의 면역체계가 백신에 반응한다는 걸 보여준다.”

백신 접종 후의 부작용으로는 접종 부위의 통증, 경미한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이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부작용들은 접종 이후 12시간에서 36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다.

영국에서 접종이 시작된 화이자/바이오앤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영국에서 접종이 시작된 화이자/바이오앤테크의 코로나19 백신. ⓒANDY STENNING via Getty Images

 

임상시험에서는 2차 접종 이후의 부작용이 1차 접종 때보다 컸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모두 ‘2회 접종’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면역이 생성되려면 일정한 기간 내에 두 차례 접종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두 백신의 임상시험에서는 2차 접종 이후에 더 많은 신체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부작용들의 90~95%는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인 수준일 뿐이라고 말도나도 박사는 말했다.

그는 ”모더나(백신)의 연구를 보면 약 3분의 1은 2차 접종 후에 1차 접종 때는 없었던 발열이 나타났다”며 두통과 일반적인 통증을 느낀 사람의 비율도 2차 접종 때 더 높았다고 덧붙였다.  

화이자 백신에서도 2차 접종 후에 두통이나 발열, 통증 등이 나타나는 비율이 더 높았다. 다만 말도나도 박사는 보고된 부작용들은 대부분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다소 심각할 경우, 발열이나 극심한 두통 같은 신체 반응 때문에 하루 정도 출근을 하지 못하게 될 수는 있지만 현재까지 이같은 부작용은 드물게 나타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장기 부작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연구가 더 필요하다

이 코로나19 백신들이 빠르게 개발됐고, 코로나19가 비교적 새로운 바이러스인 만큼 현재로서 장기 부작용을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모스 센터장은 ”단기 부작용에 대해서는 알고 있고, 부작용의 대부분은 백신 접종 이후 30~40일 안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은 이 기간을 넘어섰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의 최소 절반 가량은 최소 2개월 동안 (부작용 여부를) 관찰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백신들의 단기 부작용에 대해서는 많은 걸 알고 있다.” 모스 센터장의 설명이다.

그러나 장기 부작용을 파악하려면 추가로 몇 개월 동안 후속 관찰이 필요하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표현한 이미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표현한 이미지. ⓒSOPA Images via Getty Images

 

부작용은 예상된 면역 반응이다

예상되는 부작용을 경험하더라도 놀랄 필요는 없다. 이건 사실 좋은 일이다. 신체가 백신에 반응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말도나도 박사는 ”대부분의 백신들은 어느 정도의 마이너한 부작용을 동반한다”며 ”사실 이건 백신에 대한 (자연스러운) 신체의 면역 및 염증 반응”이라고 말했다.

면역 반응 특성상 어느 정도의 염증, 접종 부위 통증, 부기, 두통, 경미한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모스 센터장은 이같은 부작용들은 애드빌(Advil)이나 알리브(Aleve)같은 소염제로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근본적으로는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것의 이득이 이같은 불편보다 훨씬 크다.

 

* 허프포스트US의 What Are The Side Effects Of The Coronavirus Vaccine?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과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