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도권 모든 학교가 15일부터 등교수업을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수도권 내 확진자 속출로 3단계에 준하는 비상 조치다.

대전 중구 대흥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며 손 소독을 하고 있다.
대전 중구 대흥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며 손 소독을 하고 있다.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일일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면서 서울·경기·인천 시·도교육청이 오는 15일부터 각급학교 등교수업을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사 운영 방침에 따르면 각급학교 전면 원격수업 전환은 3단계 때 시행되는 조치이지만,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속출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내려진 비상조치다.

서울·경기·인천 시·도교육청은 각각 관내 모든 유·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14일까지 원격수업 전환을 위한 준비를 거쳐 15일부터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유·초·특수학교의 경우 가정의 돌봄 부담이 가중된 데다 학습 부진·격차 등 문제가 겹쳐 최소한의 등교수업은 필요하다고 판단해 원격수업 대상에서 제외했었지만, 감염병 확산세가 가팔라짐에 따라 부득이 등교수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경기·인천 교육청의 경우 거리두기 2.5단계 기준에 맞춰 유·초·중·고등학교 모두 전교생의 3분의 1 이내에서 등교수업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감염병 확산세가 가팔라지면서 13일 서울시교육청과 마찬가지로 각급 학교 등교수업을 연말까지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울산 중구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수업이 끝난 학생이 그네를 타고 있다.
울산 중구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수업이 끝난 학생이 그네를 타고 있다. ⓒ뉴스1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뉴스1

 

수도권 학교는 ‘3단계’  준하는 학사운영

우선 서울·경기·인천 교육청 모두 거리두기 2.5단계까지는 학교 밀집도 제한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 ‘소규모학교’(60명 내외 유치원, 300명 내외 초·중·고등학교)에 대해서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한 부분은 동일하다.

특성화고와 후기 일반고의 고입전형 진행과 2학기 기말고사 등 학생 평가를 위한 등교수업은 불가피하다는 학교 현장의 요청에 따라 학교장 재량으로 원격수업 기간에도 필요한 날짜만큼 등교를 허용하기로 한 부분도 같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돌봄 수요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유치원·초등학교 돌봄교실은 계속 운영한다는 방침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특수학교 등교수업을 원천 차단한 서울·경기 교육청 지침과 달리 인천시교육청의 경우 시차 등교를 통해 학생 2명당 교직원 1명의 교육활동을 가능하도록 여지를 둔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개학' 중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원격수업을 듣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개학' 중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원격수업을 듣고 있다. ⓒ뉴스1

 

원격수업 언제까지 하나?

전면적인 원격수업 시행 기간도 시·도 마다 다르다.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유·초·특수학교는 오는 31일까지, 중·고등학교는 오는 28일까지로 적용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급에 상관없이 모두 오는 31일까지 전면 원격수업을 시행한다.

인천시교육청은 오는 15일부터 기한을 정하지 않은 ‘별도 안내시’까지 원격수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국가적 재난 상황을 맞아 선제적인 3단계에 준하는 학사 운영 조치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돌봄 공백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생활방역을 충실히 실천해 줄 것을 간곡하게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학교 #원격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