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애라가 자던 중 심하게 투정 부리는 큰딸에게 "괜찮다. 괜찮다"며 다정하게 다독였다가 들은 말은 너무 솔직하다

야경증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방송인 신애라, 두딸, 2일 채널A '금쪽같은 내새끼' 예고분 
방송인 신애라, 두딸, 2일 채널A '금쪽같은 내새끼' 예고분  ⓒ채널A/SBS

자던 아이가 새벽에 갑자기 일어나 심하게 울부짖거나 뛰어다니는 것을 두고 ‘야경증’이라고 한다. 2세부터 8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당황스럽게도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난 아이들은 전날 밤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육아를 하는 이들이라면 많이들 겪어본 문제인데, 방송인 신애라 역시 자신의 큰딸이 야경증 증세가 있었다고 밝혔다.

2일 채널A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야경증을 앓는 4살 아이가 등장한다. 아이는 새벽 1시에 갑자기 일어나 생떼를 부리기 시작하는데, 하룻밤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구나 싶지만 안타깝게도 아이는 날마다 새벽에 기상해 떼를 쓰고 있었다. 이에 신애라는 입양한 두딸 가운데 큰딸이 야경증 증세를 보였다며 관련 에피소드를 들려주었다. 

2일 야경증 앓는 4살 아이 편 
2일 야경증 앓는 4살 아이 편  ⓒ채널A

평소 아이가 잠에서 깨어났을 때 다정한 목소리로 아이를 재웠다는 신애라는 문제의 그 날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괜찮다. 괜찮다”며 따뜻하게 다독였는데, 이를 듣던 딸은 ”안 괜찮아!”라며 버럭 소리를 질렀다고 전해 스튜디오를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신애라의 큰딸 역시 다음날에는 전날 자신이 했던 행동을 기억하지 못해 당시 야경증 증세를 나타냈던 것으로 보인다. 

2018년 SBS 집사부일체에서 공개됐던 신애라-차인표 부부 가족 
2018년 SBS 집사부일체에서 공개됐던 신애라-차인표 부부 가족  ⓒSBS

일반적으로 야경증은 성장함에 따라 증상이 감소하고, 이후의 정신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증상이 수주 이상 지속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2일 야경증 앓는 4살 아이 편 
2일 야경증 앓는 4살 아이 편  ⓒ채널A

오은영 박사는 야경증에 대해 ”뇌가 아직 미성숙한 어린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며 ”아이가 깨어난 것처럼 보여도 사실은 여전히 수면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를 어설프게 깨우는 것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조언이다. 오은영 박사는 2일 방송에서 야경증을 앓는 아이들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하는 게 최선의 방법일지 알려줄 계획이다.

 

곽상아 :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예 #신애라 #금쪽같은 내새끼 #야경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