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2018년 06월 22일 12시 13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6월 22일 12시 19분 KST

섹스가 당신을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게 하는 이유

피부 건강에도 좋다

igor_kell via Getty Images

즐거운 섹스는 다양한 감정적, 신체적 체험을 선사한다. 섹스 도중에는 물론 그 이후까지 말이다. 훌륭한 섹스와 오르가즘 덕분에 기분이 좋아지는 건 당연하다. 그런 섹스는 당신의 건강과 전체적인 웰빙에도 매우 이롭다.

과학자들과 섹스 상담가들은 규칙적인 성생활의 장점을 늘 노래하는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섹스하는 순간 몸에 여러 가지 이로운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아래는 당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는 섹스의 장점들이다. 

수명 연장 효과

임상 성과학자이자 섹스 코치인 서니 로저스에 의하면 섹스는 당신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에 의하면 ”오르가즘을 할 때마다 면역력과 인지능력, 또 피부 건강에 좋은 DHEA라는 호르몬이 몸에서 방출된다.” 그럼 섹스를 막 마친 사람 얼굴에서 ‘잔광’이 느껴진다는 것은 미신이 아닌가?

정신 건강 효과

머리에서 맴돌던 걱정거리가 섹스하는 도중에 마술처럼 사라졌다? 로저스에 의하면 섹스는 ”통증과 불안감 완화에 효과적이고 몸에 휴식을 안겨주며 전체적인 웰빙을 도모한다.”

그 이유는 섹스하는 도중에 방출되는 화학물질 때문이다. ”엔도핀은 행복감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기분이 좋아지면서 우울증 증세도 방지된다.”

ViewStock via Getty Images

친밀감 도모 효과

섹스 상담가이자 포드캐스터 로리 왓슨에 의하면 파트너들은 터치(touch)를 통해 신체적으로 더 가까워질 뿐 아니라 호르몬에 의해 친밀감도 더 강해진다.

″특히 관계가 성립된 파트너 사이에서는 유대감을 도모하는 호르몬, 즉 옥시토신이 섹스 도중에 방출된다. 따라서 상대방과 더 친밀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친밀감 효과는 섹스 이후 약 48시간 동안 지속됐다.  

치료제 효과

규칙적인 섹스는 다양한 면에서 신체 건강에 이롭다.

로저스의 말이다. ”한 보스턴대 연구에 따르면 사정을 할 때마다 전립선암 발병 확률이 낮아진다. 남성 건강을 지키는 좋은 수단 중의 하나다. 오르가즘을 통해 옥시토신도 생성된다.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는 옥시토신은 두통이나 근육통 완화에 좋다.” 옥시토신은 친밀감을 도모할뿐 아니라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다.

칼로리 소모 효과

섹스 운동량이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의견은 사실 분분하다. 그러나 그냥 자는 것보다는 섹스하는 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건 진리다.

로저스에 의하면 ”섹스를 할 때마다 사람은 약 100칼로리를 태운다. 섹스를 1주일에 3번 하면 1년에 15,000칼로리가 소모된다는 뜻이다. 피트니스센터 한 번 들리지 않고 말이다.” 계속 하면 나중에는 큰 도움이 된다는 소리.

 

관련 기사:

스트레스 완화 효과

오르가즘은 몸에 쌓인 긴장감을 한방에 푸는 효과가 있다. 왓슨의 말이다. “12년 동안 섹스를 매주 3번씩 했지만, 오르가즘을 한 번도 느끼지 못한 여성 환자가 있었다. 상담과 코칭을 통해 이 환자는 오르가즘을 체험하게 됐다. 그러자 그녀는 ‘와, 당신의 말이 옳았어요! 스트레스가 싹 사라졌어요.’라고 말했다.”

PLOS One에 개제된 한 연구에 의하면 2주 동안 섹스를 매일 한 사람의 경우, 기분 조절 기능을 하는 뇌의 해마에 새로운 세포가 배양됐다. 파트너와 감정적, 신체적 친밀감이 동시에 형성될 때 스트레스성 호르몬인 코티솔 생산이 억제된다는 연구도 있다.  

골반과 생리 건강 효과

로저스에 의하면 섹스는 더 나은 섹스로 이어진다. ”생식기와 골반 부위가 연마 되면서 더 즐거운 섹스와 더 강한 오르가즘으로 이어진다.”

섹스의 통증 완화 효과는 월경통 같은 월경전기 증상에도 유효하다.

결론

섹스는 자주 할수록 좋다. 사랑하는 사람과 몸과 마음으로 더 강한 연대를 맺게 되며 건강에도 좋다.

로저스의 말이다. ”섹스는 삽입뿐 아니라 키스, 터치, 전희, 마사지, 오랄섹스, 섹스 토이,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다. 섹스의 의미를 따지기보다는 단순히 함께 좋은 체험을 누리는 데 집중하는 게 좋다.”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