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보고 조작' 수사 결과에 자유한국당이 보인 반응

다른 정당들은 성토를 쏟아냈다.

ⓒKim Hong-Ji / Reuters

세월호 보고 시각 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 결과에 대해 28일 정치권이 입을 모아 ”후안무치, 인면수심”, ”반인륜 행위”, ”참담함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성토를 쏟아낸 가운데 자유한국당만은 침묵을 지켰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참사 당시 국가와 대통령은 존재하지 않았고 국가는 단 한 명의 국민을 보호하지 못한 것이다, 부작위에 의한 살인 행위”라며 ”후안무치도 이런 후안무치가 없고 인면수심도 이런 인면수심이 없다, 박 전 대통령에게 또 한 번 소름이 끼친다”고 맹비난했다.

또 ”더구나 수사 결과에서 또 다시 ‘최순실’의 이름을 보게 됐다는 것에 대해 분노가 치민다”며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가 아니라 ‘최순실-박근혜 대통령 청와대’였음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무엇보다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는 것은 박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시 어떤 책임을 다했는지 진상을 밝히는 것보다 비선 실세와 만남을 감추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또 ”어떤 이유에서인지 비선실세 은폐가 중요했던 대통령과 그리고 이를 조직적으로 뒷받침했던 청와대의 행태에 의혹이 계속해 남는다”며 ”다시는 대통령의 사적 이해관계가 국정보다 우선시 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왜 제왕적 대통령제가 만악의 근원인지를 이번 사태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선을 요구하는 말을 덧붙여 다른 정당 입장과는 다소 결을 달리했다.

장정숙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방관과 무책임으로 살 수 있었던 국민이 어이없이 희생돼야 했다”며 ”반인륜적 범죄행위를 주도한 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역시 박 전 대통령을 성토했다.

이어 ”자신들의 미숙한 대응을 숨기기 위해 유가족을 선동꾼으로 몰고, 조사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기까지 했다”며 ”재난상황까지 최순실과 의논하고 비선이 개입했다는 사실은 국가시스템이 집권초기부터 처참하게 무너져 있었다는 것을 명백하게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생명이 꺼져가는 다급한 순간에 최순실의 오더만 마냥 기다렸던 박 전 대통령의 모습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며 ”청와대는 조직적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유족들을 핍박했으며 여당이었던 당시 새누리당은 국회에 틀어 앉아 진상 규명을 방해하고 유족들을 비난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대통령 비서실에서 총 11회에 걸쳐 참사 현황을 보고했지만 정호성 전 비서관이 이를 제때 전달하지 않았던 점, 최초 보고 시점으로 유추되는 10시 20분부터 최순실씨가 청와대에 들어가 회의가 열린 14시 15분까지 박 전 대통령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없다며 ”도대체 정 전 비서관이 왜 제때 보고하지 않았고 4시간의 공백 동안 박 전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지도 밝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정당의 이같은 입장 발표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은 ‘침묵’을 지켰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세월호 보고 시각 조작 사건 관련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낼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세월호 #최순실 #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