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형사 전문가가 '故 손정민 사건 경찰 중간발표'에 "사실관계 틀린 부분 있다"며 친구 A씨 휴대폰이 꺼진 시점에 대한 의문을 드러냈다

자기가 물에 들어가는 걸 모를 만큼의 인사불성 상태로 볼 수 없다는 전문가의 지적.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좌), 경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우 상단), 반포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실시되는 수색 작업 (우 하단)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좌), 경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우 상단), 반포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실시되는 수색 작업 (우 하단)  ⓒ뉴스1

형사 전문가가 대학생 고 손정민씨 사건에 대한 경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사실관계가 틀린 부분이 있다”고 짚었다.

 

새벽 4시27분에도 꺼져있던 폰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경찰이 손정민씨 친구 A씨의 휴대폰 전원이 4월 25일 오전 7시2분에 꺼졌다고 발표한 부분에 대해 의문을 드러냈다.

승 연구위원은 “A씨 변호인 측 설명을 보면 A씨 어머니가 오전 4시27분에 A씨의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었더니 꺼져 있다는 음성이 나왔다”며 “7시 2분에 꺼진 휴대폰이 왜 4시 27분에도 꺼져 있었느냐. 누가 그걸 만져서 켜고 껐느냐에 대한 판단이 조금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찰 중간발표 자료 
경찰 중간발표 자료  ⓒ경찰 중간수사

이어, 승 연구위원은 A씨가 4월 25일 새벽 3시38분에 모친에게 전화했을 당시 손씨로부터 2~3m 떨어진 곳에서 전화를 걸었다는 경찰 발표에 대해 ”그냥 그 자리에서 전화를 걸지 않고 굳이 왜 2~3m 떨어져서 전화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한원횡 서울경찰청 형사과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한원횡 서울경찰청 형사과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인사불성의 수치 아니야

또한, 승 연구위원은 손정민씨 부검 결과 수치가 0.154로 나온 것에 대해 “1병 반에서 1병 먹으면 이 정도가 나온다”며 ”이 정도에서 정말 사람이 인사불성이 돼서 내가 물에 들어가는 것도 모를 만큼이 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실족했을 때 바로 목숨을 잃을 만큼 깊은가’라는 질문에 ”절대로 그렇지 않다. 한 10m 정도를 들어가야 1.3m가 된다”며 ”사실상 바로 들어가서 빠질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경찰이 한강 수심을 측정하고 있다.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경찰이 한강 수심을 측정하고 있다.   ⓒ뉴스1

승 연구위원은 ”경찰이 수사를 진짜 열심히 하긴 한 것 같다”면서도 “A씨가 정말 행동을 완전히 못 하는 상태였는지, 단순 블랙아웃이었는지는 아직 판단되지 않았기 때문에 슬리퍼를 신고 펜스를 넘어가는 그 과정이 과연 어떠한 상황인지가 좀 더 밝혀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한편, 손정민씨의 부친 손현씨는 같은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정민이가 어떻게 물에 들어갔는지를 알고 싶은 거지 A가 무슨 일을 했다, A를 처벌해 달라는 게 아니다”라며 ”유일하게 (진실을) 알 수 있는 사람이 솔직하게 얘기해주면 좋겠는데 그게 안 되니까 경찰이 좀 도와줬겠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곽상아 :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건/사고 #대학생 #손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