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9시 이후 서울을 멈춘다" : 서울시가 내일(5일)부터 2주간 오후 9시 이후 활동을 전면 중단시킨다

영업이 중단되고, 대중교통 운행은 30% 감축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4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비상 방역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4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비상 방역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2월 5일부터 2주간 오후 9시 이후 활동을 전면 중단시키기로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지금 서울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내일부터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춘다”며 5일 0시부터 2주간 시행되는 추가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상점·영화관·독서실도 오후 9시까지

5일부터 상점, 영화관, PC방, 오락실,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이·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 일반관리시설은 모두 오후 9시에 문을 닫아야 한다.

현재 거리두기 2단계로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아파트 내 헬스장 등 중점관리시설만 중단됐던 조치에 일반관리시설도 추가된 것이다. 다만 필수적인 생필품은 살 수 있도록 300㎡ 미만의 소규모 마트 운영과 음식점의 포장, 배달은 허용한다.

독서실, 교습소와 입시학원 2036개소를 비롯해 총 2만5000곳의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도 오후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한다. 오후 9시 이전 수업에는 온라인 수업을 강력히 권고한다.

ⓒgreenleaf123 via Getty Images

 

대중교통 운행 30% 감축

5일 오후 9시 이후부터 시내버스는 30% 감축 운행에 들어간다. 지하철은 8일부터 감축 운행한다.서울지하철 외 구간의 감축운행을 위해 국토부, 코레일과도 협의 중이다.

출근시간 유동인구 분산을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25개 시 투자출연기관은 오는 8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민간부문도 2분의 1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에 강력 동참하도록 서울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에 협조를 구했다.

 

공공·문화센터는 전면 중단

서울시는 시와 자치구, 시 투자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6개소, 청소년시설 114개소, 공공체육시설 1114개소 등 공공이용시설은 시간과 관계없이 모든 운영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서 권한대행은 “사회복지시설은 돌봄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일부만 운영한다”며 “국공립시설도 같은 조치가 적용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2020.11.06 서울 강남역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도로를 건넌다.
2020.11.06 서울 강남역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도로를 건넌다. ⓒSOPA Images via Getty Images
2020년 11월 25일 서울시청 벽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2020년 11월 25일 서울시청 벽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ASSOCIATED PRESS

 

2주 내 일평균 확진자 100명 미만 목표

서 권한대행은 대대적인 방역조치에 따른 경제 위축 우려와 관련 “그동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고려해 최대한 경제가 순환되는 범위 내의 방역대책을 고민했지만, 지금으로선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목표는 2주 내 일평균 확진자를 100명 미만으로 낮추는 것”이라며 “방역당국과 시민이 원 팀이 되어 뜻과 실천을 모은다면 코로나 확산의 불은 끄고 일상의 불은 다시 켜는 날이 조만간 올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서울지역 신규 확진자는 167명이 늘어, 누적 확진자는 총 9883명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서울 #사회적 거리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