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불어민주당이 보궐선거 대변인단에 고민정·강선우·배지영 등 여성 3인을 내세웠다

민주당의 전임 서울·부산시장은 모두 여성 성추행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했다.

고민정(왼쪽),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민정(왼쪽),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당 소속 여성 3인을 대변인단으로 내세운 선거 기획단을 가동했다. 기획단의 공식 명칭도 ‘더케이(K) 서울 선거 기획단’으로 확정했다.

김민석 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획단장은 24일 오전 기획단 회의를 마친 뒤 “강선우, 고민정 두 의원을 공식 대변인으로,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에 파견된 배지영 박사를 부대변인으로 정했다”며 “앞으로 세 분이 (선거 기획단의) 진행 내용과 관련 정책을 해설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기획단의 대외 소통 창구인 대변인단을 여성으로 구성한 배경에 대해 “굳이 의도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전임 서울·부산시장이 모두 여성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한 데 대한 시민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은 점을 두루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단장은 최근 민주당 지지율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기획단이) 정직하고 솔직하게 듣고 준비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민생 정책”이라며 “구체적인 민생 정책 가운데 교육, 쓰레기 문제 등 아주 현실적 정책을 하나하나 점검하고 권역의 균형 발전 계획, 맞춤형 계획에 대해서도 잘 준비하고 시민들의 깊은 관심 이슈인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은 잘 설명하고 보완할 것은 잘 보완하겠다”고 했다.

김 단장은 향후 선거운동 과정에서 상대를 깎아내리는 ‘네거티브’를 삼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조와 정책 위주의 포지티브 선거를 하겠다”며 “선거 준비와 진행 과정에 불가피하게 제기되는 근거없는 비판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하겠지만 선거의 품격을 지키고 네거티브는 최대한 절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단장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위한 당내 경선에서 여성 후보자한테 가산점을 줄 지 여부에 대해 “(당헌) 변경이 있을지 잘 알지 못한다. 중앙당에서 경선룰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현재 민주당 당헌(99조)은 경선에 참여한 여성 후보자한테 가산점(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100분의 25를 가산)을 준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획단은 당장 이번 주부터 3선 이상 서울 지역 의원들과 서울 시정 전반에 대한 이슈를 검토하는 간담회를 열고, 다음 주부터는 권역별로 의원 및 위원장 모임, 소속 지방의회 의원과 대화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