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방역당국이 "선입금 포기하더라도 코로나19 백신 확보하겠다"며 '백신' 경쟁 밀렸다는 우려를 차단했다

안전성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뉴스1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단호하게, 전체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한 양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설령 선입금을 포기하더라도 되도록 많은 양을 확보하고 구매할 것”이라며 “우선 연내 전체 인구의 60%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효과나 부작용이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는 입장에서 변화를 보인 것이다.

선입금을 지불한 후 백신 개발 실패 시 돈을 돌려받지 못하더라도 백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9월 밝힌 방대본의 백신 확보 목표인 인구 60%(3000만명) 분량에 ‘연내 확보’라는 목표가 추가됐다.

 

‘백신 확보’ 경쟁 밀렸다는 우려 차단

현재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미국·유럽연합(EU)·일본 등은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EU는 3억회분, 일본은 1억2000만 회분을 확보했다고 전해졌다.

화이자는 우리 정부에도 백신 공급의사를 밝혔지만, 아직 선구매 계약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백신 확보를 위해 전 세계가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일본에 마저 밀리는 것 아니냐는 불만과 우려가 제기됐다.

방대본과 중대본이 하루도 안 되는 사이 태도를 바꾼 것은 이같은 우려를 일찌감치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석된다. 다만 방대본 역시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대해 안전성·유효성을 강조하고, 부작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부분에서는 중대본과 궤를 같이했다.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됐다.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됐다. ⓒ뉴스1

 
안전성·효과성 평가는 기본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 백신의 사용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면밀한 평가는 기본”이라며 “접종 후 부작용 상황 등을 고려해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사태에 침착하게 천천히 대비하면서 예방접종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코로나19 백신 도입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관련 자문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각 개별 제약사와 협상 내용은 비공개로 진행 중이지만,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방역당국은 화이자 외에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와 국내 공급 및 생산을 위한 협력 의향서를 체결했으며 존슨앤존슨, 모더나 등도 우리 정부에 백신 공급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근거를 토대로 선구매 절차를 진행해오고 있고, 막바지 진행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결과가 나오게 되면 상황을 봐서 알려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중앙방역대책본부 #화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