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성평등은 여가부만의 일이 아니다"라며 강조한 것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을 앞두고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며 "'사람이 먼저인 세상'은 바로 '성평등한 세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인 2017년 4월 21일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간담회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인 2017년 4월 21일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 간담회에 참석했을 때의 모습.  ⓒ뉴스1

대선을 앞두고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성평등 문제를 여성가족부의 의무로만 여기지 말고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하는 고유의 업무로 인식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3일 오전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주는 양성평등 주간”이라며 ”성평등 문제만은 이 정부에서 확실히 달라졌다 체감할 수 있게 각 부처가 여성가족부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예를 들어 공공시설 영역에서는 행정안전부, 직장 영역에서는 고용노동부, 문화·예술·체육 영역에서는 문화체육부, 학교 영역에서는 교육부, 군대 영역에서는 국방부가 다 책임져야 한다”며 ”국민들이 체감하는, 실효성 있는 성평등 대책이 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모든 행정역량을 투입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광화문 광장의 수많은 촛불에서부터 최근 미투 운동의 외침까지 국민들께서는 나라다운 나라, 공정한 나라, 차별 없는 나라를 만들라는 요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성차별과 성폭력을 근절하고 성평등한 민주사회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국민의 기본적인 요구에 답하지 못하는 것”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성희롱, 성폭력 방지 보완대책이 보고될 예정인 것과 관련해 ”그동안 발표한 대책들도 많은데 또다시 보완대책이 발표된다는 것은 더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뜻”이라며 ”발표한 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어제(2일) 대법원장으로부터 여성 대법관 후보 임명 제청을 받았다. 임명된다면 최초로 여성 대법관이 4명이 된다”며 ”오후엔 3·1 운동 추진위원회가 출범하는데 이런 성격의 정부위원회로서는 사상 최초로 여성 위원의 숫자가 절반을 넘게 구성됐다”고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2017년 2월 16일 ”‘사람이 먼저인 세상‘은 바로 ‘성평등한 세상’”이라며 여성 고용차별 개선, 비정규직 노동환경 개선, 젠더폭력 범죄 처벌 가중 등 성평등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성차별 #페미니스트 #여성가족부 #성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