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류경식당 집단 탈북은 자유의사가 아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박근혜 정부가 기획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Joseph Campbell / Reuters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다 2016년 4월 집단탈북한 종업원들 가운데 일부가 당시 한국행은 자유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고 증언하고 나서 탈북 경위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4·13 총선 투표일을 닷새 앞두고 이들의 입국 사실을 공개해 선거용으로 집단탈북을 기획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낳았다. 사실 여부에 따라선 이들을 북한으로 돌려보내야 하는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당시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북한 류경식당 지배인으로 일했던 허아무개씨는 10일 방송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국정원 직원의 지시를 받고 종업원들을 데리고 탈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종업원들에게 한국으로 간다는 말을 일절 하지 않았으며, 종업원들은 영문도 모른 채 택시를 타고 상하이로 가서 말레이시아행 비행기를 탔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 종업원은 “말레이시아에 도착해 택시를 타고 어디론가 갔다. 한국대사관이었다. 그때 한국에 간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다른 종업원은 “한국대사관에서 자의로 탈북했다는 진술서에 서명을 해야 했다. 북한으로 돌아갈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말했다. 한 종업원은 “이제라도 갈 수 있다면 어머니품으로 돌아가고 싶다”며 울먹였다.

이들의 증언은 정부 설명과 다르다. 통일부는 이들의 입국 다음날 기자회견을 열어 “이들은 해외에서 생활하며 한국 텔레비전과 드라마, 영화, 인터넷 등을 통해 한국의 실상과 북한 체제의 허구성을 알게 됐으며, 최근 집단탈북을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가는 것에 대해 서로 마음이 통했으며, 누구도 거부하지 않았다”는 한 종업원의 말을 소개했다. 선거를 닷새 앞둔 통일부의 발표에 선거용 기획탈북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으나 박근혜 정부는 부인했다.

종업원들의 증언이 나오자 정부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집단탈북 종업원들의 입국 경위, 자유의사 문제와 관련해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며 “사실관계 확인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집단탈북 종업원들 가운데 자유의사에 반해 입국한 이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될 경우, 이들이 송환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의 송환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송환과 맞물려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집단탈북 종업원들과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을 교환하는 방식도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할 말이 없다”면서도 “조금 진전이 되면 말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박근혜 #집단 탈북 #탈북 #류경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