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허프 인터뷰] 배우 류준열은 "철들고 싶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말한다

그는 "애를 쓰고 있다"고 했다.

  • 김태우
  • 입력 2019.04.30 12:08
  • 수정 2019.04.30 12:11

2015년 늦가을쯤이었다. 텔레비전을 틀기만 하면 ‘응답하라 1988’ 예고편이 나왔다. 한 남자 배우가 검은 맨투맨티를 입고 멍하니 라디오를 듣고 있었다. 이름은 들어본 적도 없고 더군다나 흔히 말하는 잘생긴 배우도 아니었다. 그런데도 그 배우의 이름이 궁금했다. 사람들은 정말 우연한 계기로 무언가에 빠지곤 한다. ‘응답하라 1988’ 예고편에서 류준열을 처음 본 그 당시가 그랬다.

류준열이 배우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건 불과 5년밖에 되지 않았다. ‘소셜포비아‘라는 영화에서 교정기를 한 채로 BJ 연기를 하고 ‘프로듀사‘에서 김수현의 입사 동기로 단 몇 분간 모습을 비췄던 그는 ‘응답하라 1988’에서 우직하게 덕선이를 지켜주던 김정환이 되어 ‘어남류’(어차피 남편은 류준열) 열풍을 일으켰다. 

‘응답하라 1988’ 이후로 그는 정말 ‘소’처럼 일했다. 2016년에는 영화만 5편에 출연했고, 올해도 거의 매달 한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더 킹‘에서 조폭을 연기했던 그는 첫 지상파 드라마 주연작이었던 ‘운빨로맨스‘에서 ‘미신 따위는 개나 줘버려’라는 모토로 살아온 게임 회사 CEO로 변신했다. 또 ‘뺑반‘에서는 양아버지 덕에 개과천선한 순경을, ‘돈’에서는 돈 맛을 알아버린 주식 브로커를 연기했다. 

사실 류준열의 커리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그가 출연한 영화나 드라마 속 장면이 아니다. 2015년 5월, 소속사도 없던 시절 ‘응답하라 1988’ 3차 오디션을 보던 순간이다. 그는 당시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라며 직접 의상반납도 하러 다닌다고 말했다. 그런 그에게 이우정 작가와 신원호 PD는 “(함께 작품) 하자고”라며 캐스팅 소식을 알렸다. 류준열은 어안이 벙벙해진 채 마른세수를 연거푸 했다.

류준열의 커리어를 바꾼 오디션의 4주년을 앞두고 궁금해졌다. 무명배우에서 원톱 주연까지 오른 그는 지금 자신이 얼마나 성공했다고 생각할까? 그래서 물었다. “류준열의 성공가도를 0부터 100까지 수치로 그려보자. 지금 어디까지 왔다고 생각하나?” 그의 답변은 예상을 완전히 벗어났다.

‘응답하라 1988’ 오디션 당시만 해도 직접 캐리어를 끌고 의상 반납을 했어요. 그로부터 만 4년이 흘렀는데 그 당시와 지금의 류준열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그 돌아다니는 영상이 4월 14일 오디션이에요? 얼마 안남았네요 진짜. 그게 아마 3차 오디션이었나 그랬을 거예요. 2차를 그럼 오늘(4월 9일)쯤 봤겠네요. 일주일 간격으로 봤던 것 같으니까.

물론 달라졌겠죠. 생각하는 것도 많이 달라졌어요. 아무래도 그 당시에는 저를 알아봐주시는 분들이 많이 안계셨지만 지금은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세요. ‘어떻게 이 분들이랑 소통을 하고 대화를 하고 좋은 영향을 주고 받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게되는 것 같아요.  조금 더 책임감이 생기게 됐죠.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다보니까 그 전에는 제가 냈던 목소리가 아주 작았다면 지금은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들어주고 계세요. 그렇기 때문에 좋은 얘기 많이 해드리고 싶고 저도 많이 듣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단편 영화 ‘노웨어‘부터 ‘돈’까지 정말 쉼 없이 달려왔어요. 단역을 맡았던 류준열과 원톱 주연이 된 지금 연기 철학은 많이 달라졌나요?

=연기요? 연기 자체를 놓고서는 시각이 달라졌어요. 아무래도 예전에는 좀 편하게 했었다면 지금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어렵다는 걸 느끼고 있어요. 결코 만만하거나 쉬운 일이 아닌거죠. ‘계속 끊임없이 배우면서 해야된다’ ,‘배워야 한다’ 이런 얘기 많이 있잖아요. 현장에서 새로운 것들을 느끼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서 제 연기도 계속 변화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 변화가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계속해서 변화하는 게 관객들도 그렇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기쁘고 행복한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영화 '돈' 속 류준열
영화 '돈' 속 류준열 ⓒ쇼박스

연기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있다면?

= 저는 호흡인 것 같아요. 이게 혼자 하는 일이 아니잖아요. 영화라는 게 여러 명이서 같이 만드는 것이다 보니까 가장 중요한 건 호흡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상대 배우와 제 사이의 호흡도 있겠지만 짧지만은 않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스태프분들과의 호흡도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관객과의 호흡도 될 수 있는거고요.

=그렇죠. 보통 스태프와의 호흡이 좋으면 관객과의 호흡도 좋은 것 같아요.

매 작품 그렇게 하고 있나요?

=열심히 하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다양한 배역을 연기했어요. 앞으로 맡고 싶은 역할이 있나요?

=딱히 맡고 싶은 역할은 없어요. 남들이 안했던 거 해보고 싶은 욕심은 있죠.

예를 들면?

=예를 들면요? 글쎄요. 뭐가 됐든 남들이 안해봤던 재미있는 캐릭터 해보고 싶은데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어요. 저는 사실 좀비 영화를 좋아해가지고요. 좀비 영화찍어보고싶다고 여러번 얘기했던 것 같아요.

ⓒHUFFPOST KOREA

좀비 역할을 하고 싶은 건 아니죠? 

=좀비 역할은 단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그냥 좀비로부터 도망다니는 혹은 좀비를 무찌르는 역할만 생각했지 좀비 역할은 생각해본적이 없어요. 그런 의미에서 좀비 영화와 좀비를 좋아해요.

‘소준열’이라는 별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감사하죠. 계속해서 누군가가 저를 찾는다는 건 즐거운 일인 것 같아요.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 즐기려고 해요. 그래서 일하는 게 결코 일이 아니라 오히려 휴식같이 느껴져요. 

가장 기억에 남는 배역이나 작품이 있나요? 다음 작품이라고 답할 거죠?

=들켜버렸네요. ‘전투‘요. 앞으로 곧 개봉하니까요. 많이 찾아주세요. 그걸 빼면 ‘돈’. 극장에 아직 걸려있으니까 빨리 가서 보세요.

‘전투’ 이후 차기작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들었어요. 차기작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는 오랜만이에요. 어떻게 보낼 계획인가요?

=그 이후요? 글쎄요. 차기작에 대해서 이제 고민을 해봐야 해요. 뭘 할지, 어떤 게 재밌을 지요. 저는 남들이 얘기하는 휴식기가 사실 전 제일 바쁜 시기예요. 오히려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되는 것 같아요. 촬영 시간에는 촬영만 하면 되는데 휴식기에는 할 게 너무 많잖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휴식기라고는 하지만 그때가 저는 진짜 일하는 것 같아요. 작품도 봐야하고 영감도 받아야 하고요. 그래서 더 바쁘게 보내게 돼요. 

영화 '전투' 리딩 현장
영화 '전투' 리딩 현장 ⓒ쇼박스

진짜 쉴 때는 뭘 하나요?

=촬영을 합니다 쉴 때는. 촬영하면 즐겁고 행복하거든요. 그러면서 많이 쉬는 것 같아요 오히려.

본인이 출연한 영화는 찾아보는 편인지?

=아뇨, 저는 안봐요. 남의 영화 볼 시간 밖에 없어서 제 영화는 다음으로 미루고 있어요. 이미 (어떤 내용인지) 다 알고 있으니까요. 최종 편집본은 보는데 극장에 가서 찾아보거나 여러 번 돌려보지는 않아요. 

다른 사람이 나온 영화 중 기억에 남는 영화는?

=마지막에 극장에서 본 건 ‘라스트 미션’같은데요. 클린트 이스트우드 나오는 ‘더 뮬’(The Mule)이라는 작품이에요. 너무 좋았습니다. 추천해드립니다.

허프포스트코리아에는 총 3편의 기고문을 보내왔어요. 평소 글을 즐겨 쓰나요? 

=글을 즐겨쓴다기보다는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 짤막하게 쓰는 것 같아요. 전문적으로 쓴다는 느낌은 아니고요. 제가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을 정리하는 편이에요. 오늘 하루 반성이라든가, 즐거웠던 추억이라든가. 적지 않으면 금방 없어지는 게 아쉽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제 생각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까 해서 썼던 글을 재밌게 읽어주시고 많은 호응을 보내주신 것 같아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그런 짧지만 의미있는 글들을 조금씩 기회가 된다면 써볼 생각이에요.  

여행도 자주 가는 걸로 알아요. 

=여행 자주 다니죠. 좋아하기도 하고요. ‘트래블러’라는 작품도 진짜 여행에 가까운 시간을 보냈으니까요. 

런던에서는 유튜버의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는데요. 

=자고 일어나서 알았어요. 너무 놀랬죠. 자고 일어났더니 이게 기사가 났더라고요. 참 우연이라는 게 재밌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 사람도 제가 한국에서 배우를 하고 있는지 몰랐을 테니까요.

이번 해프닝 이후로 그 유튜버가 한국인 팔로워를 많이 얻었던데요. 

=원래 스타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웃음). 축하드립니다.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있나요?

=안 가본데 가보고싶어요. 안 가본 곳이 너무 많아가지고요.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벌써 두 편이나 찍었어요. 그 중에서도 ‘꽃보다 청춘’ 속 한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요. ‘YOLO’라는 말을 듣고 메모장에 적어둔 장면이었어요. 지금의 류준열도 ‘한 번 사는 인생 즐겁게 살자’라는 모토로 살아가고 있나요?

ⓒtvN

=그럼요. 그때 배운 것들이 요즘에는 유행같이 번져있더라고요. 지금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 장면이 나온지도 좀 됐어요. 요즘의 모토는 뭔가요?

=저는 저답게 사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자기 자신이 누구고 어떤 사람인지 끊임없이 묻고 답하면서 시간을 보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사람은 다 자기 몫과 인생이 있는데 남들 따라가고 남들 시선을 신경쓰다보면 자기 것을 잊게 되잖아요. 사람들에게는 고유의 아름다움이 있거든요. 그걸 발견 못하고 남들에게 휩쓸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서 아쉬워요. 저도 그런 면에서 후회가 있어서 저만의 끼나 아름다움을 발견하려고 애를 쓰는 것 같아요. 

류준열은 어떤 사람인가요?

=계속 물어봐야죠. 정확히 저도 잘 모르겠어요. 

ⓒ씨제스엔터테인먼트

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응모를 받아볼까봐요. 

=저 대신에 그런 걸 해주신다니. 댓글 보고 ‘이건 나랑 가깝다’ 혹은 ‘이건 아닌 것 같다’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찾으면 좀 알려주세요.

류준열의 성공 가도를 0에서 100까지 숫자로 평가한다면 지금의 류준열은 어디까지 왔다고 생각하나요?

=1부터 100까지? 아 0부터 100까지? 1부터 100까지했으면 큰일날 뻔했네요. 0이라고 하고 싶은데... 제가 숫자에 약해서요. 문과나왔거든요. 농담입니다. (웃음) 

아직 한자리 숫자인 것 같아요. 꼭 100을 다 채우고 끝나리라는 법은 없잖아요. 어디까지 갈지는 잘 모르겠는데 지금은 한 자리인것같아요. 두 자리가 되면 또 어떻게 될지...

의외네요. 당연히 50 이상이라고 할 줄 알았어요.

=많이 얘기해도 제 나이정도로 얘기하지 않을까요? 34정도? 어떤 면에서는 철들고 싶지 않은 부분도 있어요. 또 이 젊음이나 청춘을 떠나보내기 싫어서 한자리에 계속 머물러있고 싶기도 해요.

본인이 생각하는 청춘은 언제까지라고 생각하나요?

=그건 사람이 생각하기 나름이니까요. 새로운 것들을 하지 않으면 끝나지 않을까요? 그래서 새로운 것을 계속 해야하는 것 같아요.

 

글: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영상: 이윤섭 에디터(yoonsub.lee@huffpost.kr), 김한강 에디터(hangang.kim@huffpost.kr), 김예진 에디터(yaejin.kim@huffpost.kr), 박사연 에디터(sayeon.park@huffpost.kr), 이수종 에디터(sujong.lee@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배우 #허프 인터뷰 #류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