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봉근·이재만이 199일 만에 석방되다 (사진)

이로써, '문고리 3인방'이 모두 풀려났다.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좌)과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우)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좌)과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우)  ⓒ뉴스1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근혜 전 대통령(66)의 측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이 보석으로 석방됐다.

안 전 비서관은 18일 오후 6시18분쯤 서울 동부구치소를 빠져나왔다. 안 전 비서관은 석방된 심경을 묻는 질문에 국정원 특활비 관련해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송구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특활비를 전달했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재판 중이기 때문에 나중에”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어 나온 이 전 비서관은 심경, 박 전 대통령께 드리고 싶은 말이 있냐는 등 질문에 ”다음에 뵙겠습니다”라고만 말한 뒤 구치소를 떠났다.

안봉근 전 비서관 
안봉근 전 비서관  ⓒ뉴스1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판사 이영훈)는 이날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의 보석 청구를 받아들였다. 이들은 지난해 10월31일 체포 이후 199일 만에 풀려나게 됐다.

재판부는 ‘도주·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는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지난 15일 재판에서 이 전 비서관 측 변호인은 ”도주·증거인멸의 우려가 없으니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안 전 비서관 측 변호인도 ”이미 관련자들의 사건이 종결 단계라 더 이상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며 ”나중에 실형이 선고될 수도 있지만 잠깐이라도 불구속으로 재판을 받게 해 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재만 전 비서관 
이재만 전 비서관  ⓒ뉴스1

특히 재판부는 이 전 비서관 등의 구속 만기일이 하루 남은 점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난해 11월20일 기소돼 19일 구속기한이 만료된다.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7월까지 박 전 대통령이 매달 5000만~2억원씩 총 33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다른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9)은 대법원에서 확정된 1년6개월의 형기를 모두 채우고 지난 4일 만기 출소했다.

재판부는 오는 21일 오후 2시 결심공판을 열기로 했다. 이날 재판에선 검찰의 구형과 피고인들의 최후진술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정원 #국정원 특활비 #이재만 #안봉근 #문고리 3인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