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계속되는 사모펀드 논란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사과했다

"사모펀드에 대한 애정을 거두지는 말아달라"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사모펀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사모펀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지난해 DLF를 시작으로 라임, 옵티머스 등 최근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연달아 발생하자 금융투자협회와 펀드업계가 최근의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내부통제와 준법감시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DLF, 라임 등으로 인해 사모펀드 시장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와중에 최근 옵티머스 사태까지 발생한 것에 대해 협회장으로서 마음이 무겁다”며 ”사모펀드 등 자본시장에 신뢰를 가지고 투자한 투자자 등에게 실망과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사모펀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을 해소하고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사모펀드가 제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 회장을 비롯해 이날 함께 자리한 자산운용사·펀드판매사·PBS·사무관리사·펀드평가사 등 펀드업계는 재발방지 대책으로 Δ금융당국 제도 개선 등에 적극 협조 Δ내부통제·준법감시 기능 강화 Δ불완전 판매 방지 노력 Δ자기혁신과 자정노력 지속 등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협회 또한 준법감시 대상 교육과 업무매뉴얼 배포, 내부통제 우수사례 공유 등 펀드업계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펀드업계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현재까지 100개사에 달하는 운용사 등이 이날 입장표명에 동참 의사를 밝혔고, 추가적으로 동참하겠다고 한 곳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오세정 금투협 자율규제본부장은 ”현재 사모운용사에 대해 자료를 받아본 상태로, 자료를 토대로 이들의 리스크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는지 점검해볼 것”이라면서 ”이들의 내부통제가 어느 수준인지 피드백하고, 미흡하면 컨설팅해서 도와주는 식으로 운용사 컴플라이언스를 다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 회장은 ”사모펀드는 여러가지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그간 사모펀드는 바이오 및 의료, 소재·부품·장비, 자율 주행차량과 인공지능 등 최첨단 분야로서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혁신기업을 성장시켜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로 인해 사모펀드와 펀드업계에 큰 실망을 했겠지만 사모펀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거두지는 말아달라”며 ”이를 계기로 그동안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돌아보고 사모펀드가 환골탈태해 사모펀드의 순기능을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모펀드 #DLF #금융투자협회 #라임사태 #라임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