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체국 소포상자에 택배 노동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구멍 손잡이'가 생겼다

수도권과 강원지역에서 우선 시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정사업본부는 23일부터 우체국(수도권·강원부터)에서 구멍 손잡이가 있는 소포상자(7㎏ 이상)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정사업본부는 23일부터 우체국(수도권·강원부터)에서 구멍 손잡이가 있는 소포상자(7㎏ 이상)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소포 상자에 구멍이 뚫렸다. 겨우 구멍 하나 뚫었을 뿐인데, 우체국 택배 기사들은 크게 힘을 덜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우정사업본부는 ‘구멍 손잡이’가 있는 우체국 소포 상자 판매를 23일부터 시작했다. 소포 상자 수요가 많은 수도권 및 강원지역 우체국에서 먼저 판매하고, 내년에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이 ‘구멍 손잡이’가 모든 우체국 소포 상자에 뚫리는 건 아니다.

우체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소포 상자는 총 6종 중 7㎏ 이상 고중량 소포에 사용하는 5호 소포 상자에만 ‘구멍 손잡이’를 만들었다. 동시에 재질에도 원지배합을 강화해 고중량 적재에도 파손되지 않도록 내구성을 보강했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서 발표한 ‘마트 노동자 근골격계 질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 경우, 중량물 하중의 10% 이상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우체국에서 판매한 7㎏이상 물품에 사용한 소포 상자는 370만개에 달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노동 #택배 #우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