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웠는데 전혀 기분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호기심이 생겼고 폴리아모리(다자 간 연애)에 눈떴다

폴리아모리는 투명하게 모든 관계를 공개한다. 거짓말을 일삼는 바람과는 다르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Bilyana Stoyanovska / EyeEm via Getty Images

남친을 위해 대학교 진학도 미룰 정도로 사랑했지만 그는 바람을 피우고 있었다

우리 부모님은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성장기에 그 영향으로 누군가를 만날 때는 항상 결혼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배웠다. 섹스는 결혼 후에나 가능한 일이라고 배웠다. 18세가 돼서야 첫 연애를 시작했다. 사랑에 푹 빠져 그 사람이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심지어 그와 동거하기 위해 내 꿈의 대학 진학을 연기했다. 어린 나이에 인생 파트너를 만났다고 믿었다. 동거를 시작한 지 몇 달 후 우리는 급 로마로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거리를 걸으며, 파스타를 먹고 트레비 분수에서 커플 사진을 찍었다. 정말 행복한 인생이라고 믿었다.

영국에 돌아온 후 일이 벌어졌다. 한 여자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의 눈은 빨갛게 상기되어 있었고, 뺨에는 눈물 자국이 남아 있었다. 우리에게 다가오며 그의 손은 떨고 있었다. 남자친구는 그를 아는 듯했고 경계했다. 곧 그 여자는 내게 ”당신 이 사람 여자친구예요?”라고 물었다. 남자친구는 나와 그 여자를 동시에 만나고 있었다.

 

ⓒSEAN GLADWELL via Getty Images

놀랍게도 한 명이 아닌 여러 명과 연애를 하는 내 모습을 상상하는 순간 스릴을 느꼈다

여자가 남자친구와 같이 찍은 본인 사진을 보여주려고 했지만 남자친구가 막았다. 여자는 눈물을 터뜨리며 ”날 사랑한다고 했잖아! 그가 그랬어요!”라고 외쳤다. 남자친구는 크게 당황하며 내 눈치를 살폈다. 그런데 나는 아무 느낌이 안 들었다. 가슴이 찢어지고 실망하거나 화가날 상황이 분명한데 그런 것보다 순수하게 ‘궁금하다‘는 호기심이 들었다. ‘정말 내 남자친구가 저 여자를 사랑할까? 아니면 나를 사랑한 게 맞을까? 우리 둘 다 사랑하나? 계속 나와 함께 하고 싶은가? 아니면 저 여자와 더 함께 하고 싶은가?’ 정말 이런 질문만 계속 떠올랐다. 

남자친구는 내게 ”너를 사랑해. 하지만 저 여자를 사랑하는지는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사과하며 두 사람을 동시에 사랑하는 게 가능한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 순간 나는 그에게 폴리아모리(두 사람 이상을 동시에 사랑하는 다자간 사랑)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내가 폴리아모리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폴리아모리에 관심이 생겨 자료를 찾을수록 이상하게 가슴이 뛰었다. 우리 집안 환경을 생각하면 절대 꿈도 꿀 수 없는 일이었다. 거부감을 느껴야 정상이었지만 뭔가 깨달음을 얻은 기분이었다. 여러 명과 연애를 하는 내 모습을 상상하는 순간 스릴을 느꼈다.  

 

바람 피우는 사람은 항상 거짓말을 하지만, 폴리아모리는 소통과 정직이 기본 전제다

친구들과 가족은 파트너가 바람을 피우는 순간 나를 사랑하지 않은 거라고 말했다. 또 그가 바람을 피웠어도 내가 상처받지 않은 건 정말 그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의 말은 그렇다 쳐도 나는 의심의 여지 없이 남자친구를 사랑했다.

그가 다른 사람을 만나는 걸 상상해도 아무렇지 않았다. 그를 사랑하지만 갑자기 나도 다른 사람을 만나볼까? 란 호기심이 들었다. 남자친구와는 이후에도 한동안 계속 만났다. 그는 다시는 바람피지 않겠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계속 다른 사람도 동시에 만나보고 싶다는 충동이 들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설렘을 느끼고 새로운 사람과 섹스하면서도, 다시 집에 와 익숙한 장기 연애 파트너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상상했다. 

바람을 피우는 사람들은 폴리아모리라는 뜻일까? 일부는 그럴 거다. 하지만 폴리아모리와 단순 바람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폴리아모리는 투명하게 여러 명과 관계를 맺는다고 공개한다. 소통과 정직이 기본 전제다. 하지만 남자친구는 나를 속였다. 본격적으로 다자 간 연애를 경험해 보기 위해 그와 헤어지기로 결심했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Vladimir Vladimirov via Getty Images

 

폴리아모리의 세계는 자율적이고, 원하는 만큼 많은 인맥을 맺을 수 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폴리아모리의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는지 몰랐다. 마치 내가 몰랐던 또 다른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생각과 달리 폴리아모리는 사회에서 금기가 아니었다. 친한 친구와 하우스메이트에게 폴리아모리에 관심 있다고 털어놓았다. 그리고 우리는 가볍게 만나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여러 사람과 동시에 공개적으로 연락하고 데이트를 하는 게 어색했다. 하지만 점점 변화에 익숙해졌고 마음에 남은 죄책감도 사라졌다. 새로운 삶의 방식은 생각보다 더 좋았다. 인생이 바뀌었다. 자율적이고, 원하는 만큼 많은 인맥을 맺을 수 있고, 여러 파트너들과 강하고 절제된 신뢰를 가질 수 있다는 게 신선하게 느껴졌다.

폴리아모리는 일부일처제의 개념에서 항상 뒤따르는 두려움, 질투, 의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이런 감정의 부담 없이 나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깨닫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우지 않았다면 절대 내가 폴리아모리의 삶에 어울리는 사람이란 사실을 몰랐을 거다. 일부일처제로 남자친구만 바라봤을 때도 아무 문제 없었다. 그때도 행복했다. 하지만 폴리아모리의 세계를 깨닫고 진정한 나를 발견했다. 좀 더 자유롭고 독립적인 인간으로 거듭났다. 

 

폴리아모리는 고도로 개인화된 시대에 어울리는 연애 방식이다

이 고도로 개인화된 시대에, 사람들은 독립과 자유를 원한다. 커리어에 집중하다 보면 관계를 망치거나 한 사람에게만 집중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자 간 연애 관계에서는 커리어와 관계 둘 다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 나는 아직도 이 새로운 관계를 탐구하고 인생에 이런 관계가 어떻게 작용할지 고민하고 있다. 어쩌면 일시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매우 즐겁고 나와 잘 맞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저자 로니 일레노어는 프리랜서 기자이자 영국 워릭대학교에서 영문학과 글 창작을 전공하는 학생이다.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이스 #폴리아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