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미국인이 늘어나고 있다 (여론조사)

미국이 다른 국가들보다 코로나19에 더 잘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19%에 불과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주로 떠나기 위해 전용기에 탑승하고 있다. 2020년 7월3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주로 떠나기 위해 전용기에 탑승하고 있다. 2020년 7월31일. ⓒSAUL LOEB via Getty Images

미국 트럼프 정부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미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프포스트/유고브 여론조사 결과다.

응답자의 46%는 미국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이 다른 국가들보다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24%는 다른 나라들과 비슷하다고 답했고, 미국의 대응이 다른 국가들보다 낫다는 응답은 19%로 조사됐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미국인들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3월 조사에서는 미국이 다른 국가들보다 잘못 대응했다는 응답이 28%에 불과했으나 5월 조사에서는 이 비율이 36%로 증가한 바 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미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미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Ariel Edwards-Levy/HuffPost

평가는 지지 정당에 따라 엇갈렸다. 민주당 지지자의 71%는 미국의 코로나19 대응이 다른 국가들보다 잘못됐다고 답한 반면, 공화당 지지자들 중에서는 이같은 응답이 19%에 불과했다. 다만 지난 3월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의 49%가, 공화당 지지자의 2%가 같은 응답을 한 것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다.

미국이 다른 국가들보다 코로나19 대응을 더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공화당 지지자의 38%, 민주당 지지자의 8%에 불과했다. 3월 조사에서는 같은 응답이 민주당 지지자의 12%, 공화당 지지자의 62%였다. 

현재까지 미국에서는 460만명 넘는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사망자는 15만명을 넘어섰다. 확진자수와 사망자수 모두 전 세계 어느 국가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실패로 비판을 받아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실패로 비판을 받아왔다. ⓒASSOCIATED PRESS

 

한편 코로나19 대응과는 별도로 세계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한 미국인들의 평가는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약 25%는 미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국가라고 답했고, 41%는 가장 위대한 국가들 중 하나라고 답했다. 미국보다 더 훌륭한 국가가 있다고 본다는 응답은 23%였다. 모두 지난 3월 조사와 비슷한 수치다.

국제 관계 접근법에 대한 의견도 여전히 분분했다. 전체 응답자의 41%는 미국이 국제 문제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답한 반면, 46%는 국제 문제보다는 내부 문제에 더 신경써야 한다고 답했다.

 

* 허프포스트US의 Americans Increasingly Believe U.S. Is Handling Coronavirus Worse Than Other Nation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미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