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낙연이 "여성들이 겪는 고통과 희생을 제대로 들여다보려는 노력은 부족했다"며 사과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논란이 이어지자 이날 저녁 바로 사과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저의 부족함을 통감한다”며 ”어머니를 비롯해 세상의 여성들이 겪는 고통과 희생을 제대로 들여다보려는 노력은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은 1일 국회 지구촌보건복지포럼 주최로 열린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한민국 재도약의 길’ 강연에서 이런 말을 했다.

“인생에서 가장 크고 감동적인 변화는, 소녀가 엄마로 변하는 그 순간이다. 남자들은 그런 걸 경험 못 하기 때문에 나이를 먹어도 철이 안 든다.”

해당 발언이 전해지자 이 의원이 출산과 육아를 여성의 전유물로만 인식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유력한 대선주자인 이 의원이 시대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지적이었다.

이 의원은 1일 저녁 사과문을 통해 이를 인정했다. 이 의원은 “1982년 어느 날, 한 생명을 낳고 탈진해 누워있던 아내를 보면서 든 생각이었다”며 ”삼십 대 초반에 제가 아버지가 됐던 당시 기억을 떠올리며 이 말을 꺼냈다. 누군가를 아프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려는 뜻이 있을리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아이를 낳고 키우는 과정이 여성만의 몫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출산 육아 휴직 제도, 국가의 지원 등 자신이 아버지가 되었던 1980년대와는 다르게 세상이 변했지만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정치로써 모든 국민이 자신이 선택한 삶에서 자부심을 갖고 행복하게 누릴 수 있는 기반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이번 일을 통해 많은 분들이 제게 깨우침을 주셨다. 잘 듣고, 더 가깝게 소통하겠다”며 ”저만의 경험으로 세상을 보려 하지 않는지 경계하며 더 넓게 우리 사회를 보겠다. 시대의 변화와 국민 한분 한분의 삶을 더 세심하게 살피고 챙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정치 #더불어민주당 #출산 #육아 #이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