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불어민주당 참여하는 범여권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이 공식 출범했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범여권 연합정당이 공식 출범했다.

우희종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 창당준비위 공동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을 위하여,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와 인권당 및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우희종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 창당준비위 공동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을 위하여,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와 인권당 및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 등과 구성한 범여권 연합정당이 18일 공식 출범했다.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정해졌다.

‘시민을 위하여’ 최배근, 우희종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 등 아직 동참이 불분명한 정당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아직 동참이 불분명한 정당이 있다. 마지막까지 함께하지 않은 정당의 빈자리는 여전히 비우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며 ”시간이 촉박한 만큼 정의당의 합류 의사가 늦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정의당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의석 공간을 염두에 두고 이날부터 시민추천을 받겠다는 말도 했다.

정당 투표에서 정당 기호 앞 순번을 받기 위해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민주당 현역 의원도 최소 10명 정도 영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 대표는 ”민주당과 관계없이 불출마 의원 중 저희가 개인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했고, 우 대표는 “10분 정도를 최소한 모실 예정이다. 그래야 미래한국당에 대응한다는 취지가 산다”고 말했다.

총선 후 당선자들과 연합정당의 거취에 대해서도 답했다. 이에 대해 두 대표는 ”(당선자들은) 각 정당으로 복귀하고, 정당 소속이 아닌 분들은 더불어시민당에 남거나 무소속으로 가거나 개인들 판단에 맡길 수 있다”며 ”더불어시민당은 비례대표 승계 문제가 있기에 21대 국회 기간에는 당 구조물은 유지한다. 사실상 내용상으로는 막을 내리고 저희 두 대표도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2020 총선 #총선 #더불어시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