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8년 03월 12일 15시 37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3월 12일 15시 37분 KST

우리가 몰랐던 북극곰 이야기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북극곰에게도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숨어 있습니다. 2월 27일 국제 북극곰의 날을 맞아, 그린피스의 북극 캠페이너 이안이 북극곰의 숨겨진 매력을 소개했습니다.
그린피스

11. 북극곰은 사실 새하얗지 않습니다.

사실입니다. 북극곰의 피부는 원래 검은색입니다.(코를 보면 알 수 있죠!) 그리고 그 위를, 투명하고 색소가 없는 털이 덮고 있는 것이랍니다. 각각의 털은 빛을 흩어지게 하고 반사시켜서 하얗게 보이게 만듭니다. 알고보니 우리 북극곰은 속이 시커멓군요!

그린피스

10. 북극곰은 백상아리보다 무는 힘이 강합니다.

북극곰은 1평방 인치(가로 세로 2.54cm)당 1,235파운드(약 560kg)의 힘으로 물 수 있는데요, 이는 백상아리나 벵갈 호랑이, 아프리카 사자보다도 더 강한 힘입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면, 사람이 깨물 때 평균 강도는 1평방 인치당 162파운드(약73.5kg)정도라고 합니다. 북극곰이 얼마나 강한지 짐작할 수 있겠죠?

그린피스

9. 북극곰은 적극적으로 인간을 사냥하는 유일한 포유류입니다.

물개는 북극곰이 가장 좋아하는 먹이입니다. 하지만 만일 사람이 자신의 서식지에 나타난다면 사람 역시 사냥할 것입니다. 엄청난 속도와, 무시무시한 힘과, 놀라운 후각, 치명적인 무는 힘으로 무장하고 말이죠…

그린피스

8. 북극곰은 발자국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북극곰이 걸을 때마다, 그 커다란 발톱은 독특한 냄새를 가진 화학적인 발자국을 남깁니다. 이를 통해 드넓은 지역에서도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린피스

7. 북극곰은 말과 비슷하게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가장 빠른 속력은 시속 40km라는데요. 이 정도면 진지하게 말과 달리기 경주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린피스

6. 밤이 되면 북극곰은 야시경으로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겁고 두툼한 북극곰의 털은 차가운 북극에서 따뜻하고 포근하게 지켜줄 뿐만 아니라, 야시경으로부터도 안전하게 보호해줍니다. 북극곰의 털은 열을 아주 잘 차단하기 때문에 적외선을 감지하는 야시경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린피스

5. 북극곰은 눈꺼풀이 3개입니다.

2개도 아니고 3개입니다! 3번째 눈꺼풀은 눈에 들어오는 자외선의 양을 줄여서 설맹증(새하얀 눈 때문에 과도한 자외선이 반사되어 눈이 부시고 시력이 저하되는 증세)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북극의 환경과 아주 딱 맞는 기능이죠?

그린피스

4. 북극곰은 물을 마시지 않아도 됩니다.

북극의 담수는 대부분 얼어붙어 있습니다. 마실 물이 없으면 사람들은 큰 곤란을 겪지만, 북극곰에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북극곰들은 더 이상 물을 마실 필요가 없도록 진화했기 때문이죠. 북극곰은 지방을 분해할 때 일어나는 화학반응에서 필요한 물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

3. 북극곰은 젖지 않습니다.

북극곰의 털은 두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깥쪽의 털은 북극곰이 바다에 들어갔을 때 안쪽 털이 젖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덕분에 북극곰은 수영을 하고 나와서 한 번 빠르게 몸을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정말 편리하겠네요!

그린피스

2. 북극곰의 혀는 파란색이다.

이 사진을 보세요!

게티이미지뱅크

1. 북극곰의 최장 수영 기록은 9일입니다.

가장 오래 헤엄친 북극곰의 기록은 9일입니다. 무려 9일 동안 멈추지 않고 계속 헤엄을 친 것인데요. 687km나 이동했다고 합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232시간에 달합니다!)

그린피스

슬프게도 이 놀라운 북극곰들은 현재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북극곰들이 사냥도 하고, 쉬기도 하고, 새끼들을 키우는 바다 얼음들이 무섭도록 빠르게 녹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대로라면 100년 안에 모든 북극곰들이 멸종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 날이 오지 않도록, 그린피스는 북극과 북극에 살고 있는 생명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극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바로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기후변화와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북극곰의 집을 지켜주세요!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