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2021년 11월 16일 16시 59분 KST | 업데이트됨 2021년 11월 18일 15시 45분 KST

'핑크색 모유의 정체' 아기에게 모유 수유하던 한 엄마가 갑자기 나온 핑크색 모유에 당황했고 과연 아기에게 안전할지 알아봤다 (영상)

모유는 여러 상황에 따라 노란색, 핑크색, 푸른색 등 다양한 색으로 나온다.

Tiktok/ jojohnsonoverby
핑크색 모유

얼마 전 출산한 조 존슨 오버비는 6주 동안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다가 깜짝 놀랐다.

모유가 평소처럼 우유색이 아니라 핑크색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한동안 그의 모유는 계속 핑크색으로 나왔고 처음에는 오버비는 이유를 몰라 당황했다. 

 

@jojohnsonoverby

Strawberry milk brought to you by an aggressive clog 🥲 #newmom#breastfeeding#pumping

♬ original sound - Jo Johnson

데일리스타에 따르면 오버비는 ”갑자기 모유수유가 딸기우유처럼 변했다”고 농담했다. 

″그 누구도 아이에게 모유수유할 때 모유 색이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걸 알려준 적이 없다.”

틱톡 영상을 통해 오버비는 정상적인 우유색 모유와 핑크색 모유를 번갈아 보여줬다. 

 

Tiktok/ jojohnsonoverby
일반적인 모유 색

 

그는 ”왜 핑크색 모유가 나왔는지 자료를 찾았다. 모유에 피가 섞여 나왔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피가 섞였지만 아이가 먹어도 문제없다. 아기에게 먹일지는 개인의 선택이다.”

 

Tiktok/ jojohnsonoverby
두 가지 색의 모유

모유수유 정보를 알려주는 웹사이트 라레체리그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핑크색 모유는 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다. 이런 핑크색 모유에는 피가 포함됐으며, 며칠 내 다시 흰 우유색으로 돌아오는 게 정상이다. 아이가 핑크색 모유를 먹어도 괜찮다. 

″단, 아이가 이런 핑크색 모유를 먹은 후 대변을 보거나 토를 할 때 모유 속 성분인 피가 같이 나올 수도 있다. 당황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아이의 피가 아니라 모유 속 피일 가능성이 높다.” 

 

Vera Livchak via Getty Images
자료사진

 

모유수유는 실제로 해보지 않으면 알기 힘든 일 중 하나다.

오버비의 영상을 보고 많은 사람이 공감을 보냈다. 한 사람은 댓글을 통해 ”다른 여자에게 이런 정보를 주는 어머니들에게 축복을 보낸다. 내가 이런 정보 없이 갑자기 핑크색 모유를 봤다면 너무 놀랐을 거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사람은 ”여성으로서 이런 정보를 준 여성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tmrinternational
다양한 모유 색

 

TMR인터내셔널에 따르면 모든 여성의 모유 색은 조금씩 다르다. 또 모유는 여러 상황에 따라 노란색, 붉은색, 푸른색을 좀 더 띌 수 있다. 푸른색 모유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지방과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다.

 

tmrinternational
노란색 모유

 

노란색 모유의 경우 많은 엄마들이 출산 후 처음 며칠 동안은 노란색 모유가 나온다. 좀 더 풍부한 항체가 들어있으며 보통 출산 5일까지 이런 노란색 모유가 나올 수 있다.

이외에도 엄마가 먹는 음식에 색소에 따라서 모유 색이 변할 수 있다. 

 

 

 

안정윤 에디터: jungyoon.ahn@huff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