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심상정이 류호정·장혜영의 박원순 조문 거부를 정의당 대표로서 공식 사과했다

두 정의당 의원의 조문 거부 이후 '탈당파'와 '지지파'가 나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스1

류호정·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생전 비서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는 故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를 선언해 일각에서 논란이 일자 심상정 대표가 공식 사과했다.

심 대표는 14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류호정, 장혜영 두 의원은 (박 시장 성추행 의혹 관련) 피해 호소인을 향한 2차 가해가 거세지는 것을 우려해서 피해 호소인에 대한 굳건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쪽에 무게중심을 뒀다”면서 ”두 의원의 메시지가 유족 분들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는 정의당이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자신을 포함한 전·현직 의원들이 조문하고 명복을 빌었다고 강조하면서 장례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 호소인에 대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앞서 류 의원장 의원은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10일 각각 페이스북에 고인 조문이 박 시장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가 될 수 있다며 조문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후 정의당 내부에서는 ‘탈당파‘와 ‘탈당 반대파’가 대립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포착되기도 했다.

심 대표가 교통정리에 나선 모양새지만 이에 대한 비판도 여전히 나온다. 정의당 중앙전임위원을 지내기도 했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심 대표의 발언 직후 페이스북에 ”이로써 이분(심 대표)에 대해 가졌던 마지막 신뢰의 한 자락을 내다 버린다”며 ”대체 뭘 하자는 건지. 어이가 없다. 민주당 2중대 하다가 팽당했을 때 이미 정치적 판단력에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진보정치에도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태. 젊은이들의 감각을 믿고 그들에게 당의 주도권을 넘기는 게 좋을 듯”이라며 ”저 말 한마디로써 피해자가 ’50만명이 넘는 국민들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이라 절망했던 그 ‘위력’에 투항, 아니 적극 가담한 거다. 거기에 대해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심상정마저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규정하며 내쳤으니, 우리라도 그 옆에 서있어 주자”며 ”우리가 서 있어야 할 곳은 박원순 때문에 ‘피해자‘에서 졸지에 ‘피해호소자’로 지위를 변경 당한 수많은 성추행 피해자들의 옆”이라고 강조했다.

홍명교 정의당 혁신위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 심 대표의 갈팡질팡 메시지로 인해 고소인과 그에 연대하는 시민들께 상처드려 혁신위원으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심 대표의 오늘 메시지는 당 안팎에 불필요한 혼란을 가중시키고, 의도와 무관하게 류호정 장혜영 두 의원의 권위를 손상시키며, 혁신위원회를 허수아비 취급하는 결과를 낳는다. 충심은 이해하지만, 잘못된 메시지였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의당 #박원순 #진중권 #심상정 #류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