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 성추행 피소 가능성을 인지한 뒤 행적이 검찰 수사에서 밝혀졌다

피소사실 유출 의혹 관련 수사 결과가 나왔다.

  • 허완
  • 입력 2020.12.30 13:53
  • 수정 2020.12.30 13:55
(자료사진) 사진은 실종된 박원순 시장에 대한 수색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서울시장 공관 앞에 배치된 경찰의 모습. 2020년 7월10일.
(자료사진) 사진은 실종된 박원순 시장에 대한 수색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서울시장 공관 앞에 배치된 경찰의 모습. 2020년 7월10일. ⓒKim Hong-Ji / Reuters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사실 유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 박 전 시장이 성추행 혐의 피소 가능성을 인지한 뒤 “피해자와 4월 사건(서울시장 비서실 직원 정모씨가 이번 사건 피해자를 성폭행한 사건) 이전에 문자를 주고받은 것이 있는데,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피해자 쪽이 박 전 시장에 대해 피소를 준비한다는 사실은 여성단체 대표→국회의원→서울시장 젠더특별보좌관을 통해 알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부장 임종필)는 30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사실 유출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수사 결과를 보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 고소 가능성은 여성단체→국회의원→서울시 젠더특보를 거쳐 박 전시장에게 전달됐다.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의 변호사는 지난 7월7일 박 전 시장을 상대로 고소장을 제출하기 전 한 여성단체 관계자에게 전화해 박 전 시장을 ‘미투’로 고소할 예정이란 사실을 알리며 피해자에 대한 시민단체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관련 내용을 인지한 또 다른 여성단체 관계자가 여당 국회 의원에게 이를 전달했고, 해당 의원은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내용을 전달했다고 한다. 

(자료사진)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자료사진)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ASSOCIATED PRESS

 

검찰은 서울시 젠더특보가 7월8일 밤11시께 박 전 시장을 만나 “시장님 관련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는 소문이 돈다는 전화를 받았다”는 취지로 말하자, 박 전 시장이 “‘피해자와 4월 사건 이전에 문자를 주고받은 것이 있는데,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조사됐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날 오후 3시께 젠더 특보가 같은 질문을 했을때 박 전 시장은 “그런 것 없다”라고 대답했다.

피소 사실 유출 관련해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을 한 검찰은 박 전 시장이 7월9일 오전 10시44분께 ‘모든 분에게 죄송하다’는 메모를 남긴 채 서울시 공관을 나왔고, 같은날 오후1시24분께 젠더특보에게 “아무래도 이 파고는 내가 넘기 힘들 것 같다”라는 텔레그램을 보낸 사실도 확인했다. 이후 박 전 시장은 비서실장과의 마지막 통화에서 “이 모든 걸 혼자 감당하기 버겁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뒤 연락이 두절된 것으로 조사됐다.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 유출경로를 확인한 검찰은 지난 7월 시민단체들이 당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김욱준 4차장 검사, 유현정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 등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무혐의 처분하기로 결론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여성 #성범죄 #박원순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