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의당 박원석이 강경화 남편의 미국 여행 논란에 대해 "가부장 문화가 안타깝다"고 밝혔다

박원석 정책위의장은 "강경화 장관에게 위로를 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뉴스1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5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의 미국 여행 논란에 대해 ”이 교수는 공인이 아니다. 공인의 배우자일 뿐이고, 때문에 공인에게 요구되는 언행을 똑같이 요구받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장은 ”외교부가 국민에게 내린 특별여행주의보는 일종의 권고”라며 ”여행을 자제하거나 취소하거나, 연기할 것을 권고하는 행정주의보이기 때문에 그 주의보를 어겼다고 해서 위법이나 불법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장관의 배우자가 미국으로 여행을 가는 데 있어서 장관의 배우자라는 어떤 지위, 혹은 특권, 이런 것이 행사됐느냐. 그런 것은 없다”고 말했다.

 

남편이 장관이었다면?

다만 박 의장은 ”우리가 코로나19 재난 가운데 세계적으로 방역에 효과를 거두고 있는 이유는 국민의 놀라운 인내와 자제에 있는 것”이라며 ”집안일로도 해외 출국을 자제하는 마당에 주무 부처인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가 이런 결정을 한 것에 대해서 국민은 굉장히 비판적이고 유감스럽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강 장관께 위로를 드리고 싶은 심정”이라며 이 교수를 향해 ”(출국을 놓고) 가족 간의 대화가 있었을 텐데 결국에 이분은 배우자의 공직 수행에 부담을 주더라도 자기 개인의 삶을 포기할 수 없다는 뚜렷한 개성과 마이웨이 정신을 가진 분인 것 같다. 공직을 수행하고 있는 배우자에 대해 조금은 더 배려심이 있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대의 경우였다면, 남편이 장관이었다면 남편의 배우자가 이런 선택을 할 수 있었을까”라며 ”여전히 공직 수행에 있어서도 눈에 보이지 않는 한국 사회의 가부장적인, 혹은 남녀 간의 차이, 이런 것들이 이 사안에서도 보이는 것이 아닌가 싶어 다소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 장관은 4일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남편이) 워낙 오래 계획하고 미루고 미루다가 간 것이라고 귀국하라고 얘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정의당 #강경화 #가부장제 #박원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