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가 퇴원했고, 현장에는 우리가 잊고 지냈던 '친박' 인사들이 대거 몰렸다(화보)

국정농단의 얼굴들.

퇴원하는 박근혜를 축하하는 친박들.
퇴원하는 박근혜를 축하하는 친박들. ⓒ뉴스1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퇴원했다. 박근혜씨는 24일 오전 8시반경 삼성서울병원 앞에 나타났다. 박씨는 앞서 지난해 12월 건강상의 이유로 특별사면됐다. 2017년 3월 31일 수감된 지 4년 9개월 만이었다. 

유영하 변호사와 함께 병원을 나서는 박근혜.
유영하 변호사와 함께 병원을 나서는 박근혜. ⓒ뉴스1
박근혜씨.
박근혜씨. ⓒ뉴스1

오랜만에 국민 앞에 선 박근혜씨는 병색이 없는 아주 단정한 모습이었다. 곁에는 친박 중의 친박 유영하 변호사가 서 있었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근혜씨.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박근혜씨. ⓒ뉴스1

시종일관 미소를 보이던 박근혜씨는 건강 상태를 묻는 질문에 ”많이 회복됐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5년 만에 인사를 드리게 됐습니다. 많이 염려도 해주셔서 건강이 많이 회복이 됐고요. 지난 4개월 동안 헌신적으로 치료에 임해주신 삼성병원의 의료진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답했다.

환하게 웃는 박근혜.
환하게 웃는 박근혜. ⓒ뉴스1

박씨는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병원을 나선 박씨는 국립서울현충원의 박정희 전 대통령 내외 묘역을 참배했고, 곧 바로 대구 달성군 사저로 이동한다.

이른 아침부터 지지자들이 모였다.
이른 아침부터 지지자들이 모였다. ⓒ뉴스1

병원 앞에는 지지자들이 대거 몰렸다. 박근혜 정부에서 일했던 ‘친박’ 인사들도 눈에 띈다. 

왼쪽부터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민경욱 전 의원,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유기준 전 의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왼쪽부터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민경욱 전 의원,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유기준 전 의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뉴스1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황교안 전 국무총리. ⓒ뉴스1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 민경욱 전 의원, 유기준 전 의원 등이 자리했다. 이 중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은 보수 단체를 특별 지원했던 박근혜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문제로 재판을 받았고 각각 징역 1년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다. 

아래는 현장 영상이다. 

도혜민 기자: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국민의힘 #대구 #대통령 #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