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랑스 파리시가 '고위직에 여성이 더 많이 임명됐다'고 벌금을 물게됐지만, 파리 시장은 "기쁘다"는 반응을 보였다

2018년 16명의 관리직 중 11명(69%)을 여성으로 임명했다.

안 이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
안 이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 ⓒPOOL New / Reuters

프랑스 파리시가 고위직의 60% 이상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벌금을 물게 됐다. 안 이달고(61) 파리 시장은 “벌금을 물게 됐다는 걸 알았을 때 기쁨이 차올랐다”고 말했다.

15일 영국 <가디언>은 프랑스 공공서비스부가 2018년 인사에서 성평등 관련 국가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파리시에 9만유로(1억2000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보도했다. 2013년 제정된 이 법은 관리직을 임명할 때 60% 이상을 특정한 성으로 채우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파리시는 2018년 16명의 관리직 중 11명(69%)을 여성으로 임명했다.

이달고 시장은 “(벌금을 물게 돼) 기쁘다. 우리 시의 관리직이 별안간 너무 페미니스트가 되어버렸나 보다”라며 의연하게 반응했다. 이달고 시장은 그러나 이 벌금이 “명백하게 터무니없고, 불공정하고, 무책임하고,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여성들은 여전히 활발하게 승진해야 한다. 프랑스 안의 (남녀간) 격차가 여전히 크기 때문이다. 우리가 언젠가 (남녀의) 동등함에 이르기 위해서는, 속도를 올려 더 많은 여성들이 주요 보직에 임명되어야 한다.”

2020년 6월 28일 안 이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이 코로나19로 연기된 시장 선거 2차 투표 결과에 반응하고 있다. 
2020년 6월 28일 안 이달고 프랑스 파리 시장이 코로나19로 연기된 시장 선거 2차 투표 결과에 반응하고 있다.  ⓒChristian Hartmann / Reuters

이달고 시장은 부시장을 비롯해 시에서 그와 함께 일하는 모든 여성들과 함께 직접 수표로 벌금을 지불하겠다고 했다. 2020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이달고 시장은 1977년 파리 시장직이 부활한 뒤 처음으로 당선된 여성 파리 시장이다. 사회당 소속인 그는 지난 6월 치러진 프랑스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파리시장 선거에서 1~3위 후보는 모두 여성이었다.

벌금 부과 주무 부서인 아멜리 드 몽샤랭 프랑스 공공서비스 장관도 이번 벌금 부과가 이상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몽샤랭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이 조항이 이미 2019년에 폐지되었으나, 2018년 인사에 대해서는 벌금 적용을 피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몽샤랭 장관은 “나는 파리시가 지불한 벌금이 공공부문에서 여성을 고용하기 위한 재원으로 쓰이길 바란다. 시장님을 그 논의에 초대하고 싶다”고 했다. 몽샤랭 장관 역시 이달고 시장처럼 여성이다.

여성이 고위직에 ‘너무 많이’ 임명돼 벌금까지 물게 된 파리시와 비교하면, 한국 사정은 궁색하다. 서울시의 경우 2019년 5급 이상 공무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25%에 불과하다. 전체 공무원 가운데 50.8%가 여성인 점을 감안하면 심각한 불균형이다. 그나마 2015년의 20.3%와 비교하면 4.7% 가량 늘어난 수치다. 서울시는 “최근 5년간 서울시 여성공무원 비율, 5급이상 여성공무원 비율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역량 있는 5급이상 여성관리자 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여성승진목표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 차원에서 보면 더 심각하다. 현재 인사혁신처의 여성 고위공무원(1급, 2급) 임용 ‘목표치’는 전체 공무원 대비 7~8% 수준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프랑스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