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축 아파트에 살아서 상식 없다" : 강동구 고덕동 아파트 '택배 개별 배송 중단'에 입주민 대화방에서 나온 조롱

해당 아파트는 택배차량 지상도로 진입을 금지 시켰다.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택배 개별배송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택배 개별배송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뉴스1

서울 강동구 고덕동 5000세대 규모 아파트의 택배 개별 배송이 중단된 지 하루가 채 되지 않아 입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일부 입주민들은 저탑차량을 운영해 배송하는 업체만 이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택배사와의 합의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15일 <뉴스1>이 입수한 입주민 단체 대화방 내용에 따르면 일부 강성 입주민들은 전국택배노동조합과 택배사를 향한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이 아파트는 전날부터 택배 개별 배송 금지 아파트로 지정돼 택배기사들이 아파트 입구에 물품을 놓고 가면 주민들이 입구에서 찾아가는 상황이다.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 택배를 내려놓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 택배를 내려놓고 있다. ⓒ뉴스1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 택배를 내려놓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4일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이 제한된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5000세대 규모 아파트 앞에 택배를 내려놓고 있다. ⓒ뉴스1

 

한 입주민이 “택배가 (집 앞까지) 안 오는 곳에서는 안 시킬 것”이라고 하자 “쿠팡으로 사면 된다”, “쿠팡에서 웬만한 건 다 살 수 있다” 등 동조 의견이 나왔다. 쿠팡과 SSG닷컴, 마켓컬리 등 저탑차량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원래대로 개별 배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파트 측은 지난 1일부터 단지 내 지상 도로 차량 통행을 금지하면서 모든 차량이 지하주차장을 통해 이동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반 택배 차량(탑차)은 지하주차장 진입 제한 높이(2.3m)보다 차체가 높아 아예 진입 자체가 불가능하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파트 단체 대화방 갈무리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파트 단체 대화방 갈무리 ⓒ뉴스1

 

택배노조와 택배사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 입주민은 “떼쓰면 다 들어주니 허구한 날 떼쓰는 민노총의 행태를 이번에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입주민은 “전부 다 구축(아파트)에 살아서 상식 없는 사람들이 많다. 5000세대니까 최저비용으로 뽕 뽑으려고 저러는 거로밖에 안 보인다”며 “택배사가 뿌리는 흑색선전을 잘 보고 있다. 재벌 택배사가 대단지 고객에게 최저비용으로 최대이익 내려고 생쇼하는 언론플레이 잘 보고 있다”고 썼다.

반면 택배사와의 합의를 통해 사태 해결을 바라는 입주민도 적지 않다. 입주민 A씨는 “몇몇 주민의 이기적인 생각으로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집 앞 배송의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택배노조는 개별 배송에 앞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입주자회의) 측에 대화를 위한 공문을 보냈으나, 입주자회의는 이를 사실상 거절했다. 

입주자회의 측은 지난 13일 택배노조에 공문을 보내 “아파트 단지는 지상으로 차량이 통행할 수 없도록 건축됐고 택배회사에 2020년 3월부터 수차례 지상운행을 자제하고 저상차량 배차를 통한 지하주차장 운행 및 배송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고 답했다.

 

뉴스1 이상학 기자 shakiroy@news1.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택배